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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2023년 여름 업데이트 패치노트 - 능력치 & 신체각성 / 사냥터 난이도 개편

안녕하세요바람의나라입니다.

 

여러분께서 애정을 갖고 이어와주신 바람의나라 여정이 앞으로 더 설레이길 바라며,

캐릭터의 능력치 성장 구조 개편을 예정하고 있어 관련 소식을 전해드리려 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개편 소식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신체 각성 시스템 개편

2. 강화(황금돋보기환수장비돋보기각인)로 제공되는 능력치 개편

3. 사냥터 심연나락 난이도 개편

 

개편에 대한 기대와 함께 우려되는 부분도 있으실 것으로 생각하여

소개에 앞서 개편을 준비하게 된 배경과 현재 바람의나라의 캐릭터 육성 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본 내용은 [바람팀 이야기게시판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야기 - 2023  이트 노트 가기]

 

바람의나라에서 캐릭터를 성장시켜 나가다 보면 전투 대미지 강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많은 바람 가족분들께서 대미지 강화를 위해

<방어도방어구관통방어도무시>를 주요한 능력치로 선택하고 계시지만

해당 능력은 확보에 제약이 많아 능력 향상에 큰 갈증을 느끼고 계신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현재는 캐릭터를 육성하며 성장의 재미를 느끼기도 전에

주요 능력치를 얻는 것에 대한 높은 장벽을 만나게 되거나원하는 능력을 확보해도 드라마틱한 체감으로

이어지지 않아 더 높은 단계로 성장해 나가는 추진력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기도 합니다.

 

그동안 이러한 성장 갈증을 완화하고자

신체각성성장각인사전각인 이벤트 등으로 변화를 시도했으나,

장비나 강화에 대한 가치 하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려하다 보니

바람 가족분들의 갈증을 해소하기에는 충분치 못한 상황이 반복되어 왔습니다.

 

바람의나라는 RPG의 기본 요소라 할 수 있는 ‘성장에 대한 재미를 공고하게 구축하는 것이

앞으로도 바람 가족분들과 더 오랜 시간을 함께하기 위한 필수 과제로 판단하였으며

이전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성장을 느끼고즐기실 수 있도록

능력치와 연관된 게임 시스템 구조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육성에 쏟은 노력에 걸맞게 ‘상응하는 능력치를 제공받고,

노력으로 이뤄낸 능력에 걸맞은 ‘적정한 보상을 제공받으실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능력치 성장 구조가 개편됩니다.

 

신체 각성 시스템이 [신체 강화 시스템]으로 개편됩니다.

신체 강화 시스템은 게임 내 콘텐츠(사냥환상의시련 등)에서 획득한 재료를 투입하여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새로운 육성 시스템입니다.

 

※ 테스트 과정에서 강화 부위별 능력치와 수치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개편되는 신체 강화 시스템은 기존 신체 각성과는 다르게 장비에 부여된 수치와 관계없이

획득한 능력치 전량이 반영되며,

착용 장비 수준에 따라 추가 효과도 부여받을 수도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신체 강화는 캐릭터의 육성에 발맞춰 필수 능력이 함께 상승하도록 하여

캐릭터 성장의 재미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황금돋보기환수장비돋보기각인의 능력치 연산 방식이 %증가 타입으로 일원화됩니다.

캐릭터 육성으로 능력치를 획득하게 되면 육성을 통한 성장은 경험을 개선될 수 있지만,

기존 획득 경로인 강화에 가치 변동이 발생할 수 있어강화 연산을 %증가 타입으로 전환하여

기존과 같이 강화 메리트가 유지될 수 있도록 고려하였습니다.

 

[황금돋보기각인 능력치 증가 타입]

현재

개편 후

증가 타입

캐릭터가 보유한 능력치에 정해진 수치만큼 더해지는 연산 방식

증가 타입

캐릭터가 보유한 능력치(신체강화장비신수유물칭호)를 기준으로 % 만큼 더해지는 연산 방식

증가 타입

캐릭터가 보유한 능력치(장비신수유물칭호)를 기준으로 % 만큼 더해지는 연산 방식

 

[참고 예시]

아래는 기존 +타입의 강화(부가 잠재 능력각인) %타입으로 전환되는 예시입니다.

현재

개편 후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기존에 부여된 부가 잠재 능력과 각인 효과는 다음과 같은 규칙에 따라 +에서 %로 전환됩니다.

강화 종류

전환 규칙 상세

황금돋보기

황금돋보기의 % 옵션의 최대치를 +2% 확장하고, 

+옵션의 출현 구간을 % 옵션의 동일 확률 구간으로 편입하여

출현 확률에 대응되는 수치로 전환이 진행됩니다.

 

서로 다른 확률 구간에서 같은 값이 출현하는 수치는 상위 확률 구간의 수치로 전환되며,

+옵션 상위 출현 구간의 수치는 능력치 효율이 높아 %옵션의 중위 출현 구간보다 효과가

높은 점을 감안하여 전환되는 %옵션의 중위와 상위 구간 간격 사이의 수치로 전환됩니다.

 

(전환 예시1: 획득확률 구간 0.114%인 방어구관통 +40을 보유 중인 경우,

개편 후 획득확률 구간 0.114%인 방어구관통 +4.58%로 전환)

 

(전환 예시2: 획득확률 구간 0.057%인 방어구관통 +80을 보유 중인 경우,

            개편 후 획득확률 구간 0.038%의 최대 7.00%

            획득확률 구간 0.019% 최소 8.66% 사이의 수치인 +8.65%로 전환)

 

[현재]

+증가 수치 획득 확률

 

%증가 수치 획득 확률

타입

능력치

최소

최대

구간 종합 확률

 

타입

능력치

최소

최대

구간 종합 확률

+

방어구관통

53

80

0.057%

 

%

방어구관통

6.66%

10.00%

0.019%

+

방어구관통

26

40

0.114%

 

%

방어구관통

3.33%

5.00%

0.038%

+

방어구관통

1

26

0.399%

 

%

방어구관통

0.10%

3.33%

0.133%

 

[개편 후]

%증가 수치 획득 확률

타입

능력치

최소

최대

구간 종합 확률

%

방어구관통

8.66%

12.00%

0.019%

%

방어구관통

5.33%

7.00%

0.038%

%

방어구관통

4.59%

5.32%

0.057%

%

방어구관통

3.84%

4.58%

0.114%

%

방어구관통

0.61%

3.83%

0.133%

%

방어구관통

0.10%

0.60%

0.399%

 

  두가지 타입으로 분리되어 있던 능력치가 %로 일원화되면서 전투력 계산에도 변동이 발생하지만, 최하위 구간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상향 조정될 수 있도록 고려하였습니다.

※ 테스트 과정에서 전환 수치 및 전투력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환수장비돋보기

황금돋보기와 동일한 규칙으로 전환이 진행됩니다.

[현재]

능력치

부위

범위

+증가 수치

방어구관통

무기/갑옷/
투구/왼손/
오른손

5~11

11~17

22~35

10~13

13~20

26~40

15~16

16~25

32~50

 

[개편 후]

능력치

부위

범위

%증가 수치

방어구관통

무기/갑옷/
투구/왼손/
오른손

0.18%~0.30%

0.30%~0.42%

0.52%~4.01%

0.28%~0.34%

0.34%~0.48%

3.84%~4.11%

0.38%~0.40%

0.40%~0.58%

3.95%~4.40%

※ 테스트 과정에서 전환 수치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각인

1) '신체 강화'에서 제공되는 능력치를 바탕으로 ‘각인 효과의 반영 결과가 기존보다 감소되지 않도록 전환 비율을 도출하였습니다.

2) 캐릭터 레벨이 740이상인 경우 이전보다 감소되는 경우가 없도록 고려하였습니다.

3) 능력치별 각인 수치 1 %증가 수치로 전환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능력치

 % 전환 비율

기존(예시)

개편 후

체력(+)

0.00005%

+6,900

0.345%

마력(+)

0.00005%

+6,900

0.345%

0.22%

+10

2.20%

민첩

0.22%

+10

2.20%

지혜

0.22%

+10

2.20%

방어도

-0.32%

-2

-0.64%

명중회피

0.43%

+2

+0.86%

명중

0.30%

+3

+0.90%

치명타

0.36%

+4

+1.44%

무기공격력

0.01%

+2

0.02%

피해흡수무시

0.13%

+3

0.39%

체력(%)

0.1%

20(+2%)

2.00%

마력(%)

0.1%

20(+2%)

2.00% 

방어도무시

0.32%

+4

1.28%

방어구관통

0.10%

+4

0.40%

공격력증가

0.08%

+3

0.24%

피해흡수

0.10%

+2

0.20%

시전향상

0.20%

+2

0.40%

직타저항

0.18%

+3

0.54%

마법치명

0.08%

+3

0.24%

회복향상

0.25%

+2

0.50%

마력증강

0.08%

+3

0.24%

※ 테스트 과정에서 전환 비율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확률 요소가 포함된 강화는 추후 확률형페이지에도 반영하여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일반심연나락 3가지 난이도로 구분되어 있던 사냥터의 난이도는 [나락 시스템]으로 개편됩니다.

사냥터의 난이도를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하고높은 난이도로 클리어 할수록 보다

높은 보상(경험치아이템)을 획득하여 캐릭터의 성장에 따른 효과를 보다 풍부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개편합니다.

※ 테스트 과정에서 효과 및 수치들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7월 6일에 나머지 여름 업데이트가 추가로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겨울 시즌에도 성장 경험의 향상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니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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