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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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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착한사람 2013.08.11 18:00:11

    방문인터뷰가 있어서 다녀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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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은 모 사이트에서 도는 헛소문 하나부터 확실히 밝혀냈네요..


    각 서버당 1명이 아니라 넥슨에서 임의로 전화해서 하는 인터뷰이고요


    유저가 직접 먼저 연락하는건 없답니다.


    현재 서울에서 유저 대상으로 만연필님 하셨으며


    두번째로는 커뮤니티로 바람서치가 되었으며


    이 이후는 부산 / 서울 / 경기 이렇게 해서 총 5~6번의 모임을 갖는다고 합니다.


    말이 인터뷰지.. 거의 Q&A질의응답시간이 되어버렸구요..


    시간은 14시~17시까지 총 3시간이 되었지만 시간이 부족하더군요...


    참석자는


    넥슨에서 4분 : 실장님(일명 마인부우), 백호GM님, 기획실장님(백제,신수변경,격동 진행), 기획장님 이렇게 4분이며


    커뮤니티 에서는 : 착한사람, ******, ****** 이렇게 3명 참가 했습니다(닉네임의 칸수는 무조건 6개로 했으며 실 참석자는 다른분임)


    1. 임무일지(사냥시스템,퀘스트시스템 이라고도 불리는 것이죠)

    바서 : 참 잘만들어 진 시스템입니다만 현재는 사용을 안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실제 진행중인 퀘스트랑 시스템이랑은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사용을 안하는거 같은데 이걸 Tree구조로 해서 지역-퀘스트-순으로 해서 찾기 쉽게 바꾸면 더 좋아질거 같습니다.

    넥슨 : 좋은의견이며 조만간 검토해 보겠지만 너무 광대한 예전데이타들때문에 손쓰기가 힘듦니다.

    바서 : 바람서치나 타 커뮤니티를 통해서 도움을 요청하는것도 한가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넥슨 : 좋은생각이네요 검토해보겠습니다.


    2. NPC관련

    바서 : 주모한테 "뭐 파니"나 퀘스트 할때 말창이 길어질경우 맨 뒤에 "..."으로써 말을 끊어버리는데 이걸 말을 걸면 자동으로 창이 뜨는 시스템은 어떻습니까?

    넥슨 : 좋은아이디어입니다.


    바서 : 장소에 맞게 NPC가 파는 물품의 특성화 구연(예 백두촌에서만 파는 물건, 고균도에서만 파는 물건 등등)

    넥슨 :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여기에 가면 다 있겠구나 하는게 있어서 세분화 해버리면 유저들은 버그로 생각하고 계속 건의하고 게임을 접는사람이 생깁니다 그래서 검토중입니다.


    3. 레전드창(S눌러서 페이지 다운 3번누르면 나오는 창)

    바서 : 레전드창이 너무 길어서 이것도 년도면 년도별, 지역별이면 지역별로 구분지어서 보기 좋게 수정요망

    넥슨 : 검토해보겠습니다.


    4. 핵

    바서 : 바람의나라 지적재산권은 어디에 있습니까? 아직도 이속핵이나 매크로들이 금일 아침에도 존재하는데 이건 어떻게 처리하겠습니까?

    넥슨 : 바람의나라의 지적재산권은 넥슨에 있으며 프리방송이나 핵관련등의 내용은 방통위나 경찰서를 거쳐서 계속 불법사이트로 추가제재 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저희도 답답합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5. 테스트써버 문제

    바서 : 괴유써버 초기화는 생각중입니까?

    넥슨 : 할 예정입니다(기획실장) , 전 반대입니다(백호GM).....

    바서 : 괴유썹 데이타 이전을 할경우 아이템팔기위해 실질적인 테스트를 못하는데 아이템은 전속걸면 안됩니까?

    넥슨 : 괴유로 데이타가 이전하면 서로 아이템을 팔기 위해서 본질적인 테스트를 다들 안할려고 합니다. 그리고 전속관련건은 문제가 좀 있어서 예전에 한번 시행했다가 취소했으며.

    넥슨 : 연썹이나 무휼썹은 데이타를 옮긴이후 리붓을 한번 할경우 연썹이 내용일경우 7분가량, 비류썹의경우 3분가량 걸리는 시간적 문제가 있기 때문에 서버이전을 하더라도 연썹이나 무휼썹은 제외할 방향입니다.


    6. 한성관련


    바람서치 내에 한성관련 퀘스트 

    http://barch.kr/board/baram_tip/1260720



    바서 : 문파경험치나 집 경험치는?

    넥슨 : 집 경험치는 최대 250%, 문파경험치는 최대 500%입니다만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바서 : 지하감옥 인던이 2/4/6/8/10이 있지만 이 인던이 삐삐가 가능하며 매크로가 존재함.(바퀴당 18억,, 휴경기준 4분당 풀경)

    바서 : 10굴 포탈로 안나오고 지정귀환으로 관청에 나올경우 2번째 바퀴에서는 인던이 생성이 안됨

    넥슨 : (소스 검토) 소스상에서는 아무런 이상을 발견 못했으나 실행해보고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바서 : 관미성 동쪽 인던에서 2번째굴 일정좌표에서 의태시약을 쓸 경우 관미성 동쪽 전원이 팅기는 버그가 있는데 이건 괴유에서는 수정하였으나 본썹에서는 수정전 데이타가 넘어왔으며.. 현재도 팅기는 오류가 발생중입니다.

    넥슨 : 저희도 알고 있는 내용이며 괴유에서 수정하였던 내용이 본썹에 수정안된게 업데이트 된건 오류이며 바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서 : 지하감옥 길막이 있는건 어떻게 처리하겠습니까?

    넥슨 : 저희도 집에서 게임할때 길막이 생기면 참 짜증이 나더군요, 관청에서는 NPC를 통해서 들어가는 방법이 있고, 우측에 있는 NPC를 통해 길막하는 케릭을 멀리 팅겨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넥슨 : 앞에 있는 문을 오픈시켜버릴까도 생각중입니다.

    바서 : 지하감옥 입구 길막 말고 대기실 길막을 4중으로 쳐놓을경우 밀고 들어갈수가 없습니다.

    넥슨 : NPC를 세워서 길막하는 케릭터를 팅구는 방안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바서 : 서동요 퀘스트를 강노인의 2번째 내용으로 할 경우 퀘스트 진행불가

    바서 : 1번으로 할경우 서동요를 5번만 쓰고 없어져야하는데 계속 남아있어서 대화가 불가능으로 진행불가.

    넥슨 : 퀘스트 확인하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동요 아이템이 최종보상은 아니기 때문에 안없어지는것 수정하겠습니다.


    바서 : 새로운 사냥터로만 사람들이 몰립니다.

    넥슨 : 위례성의 경우 경험치 하향했을때 욕 많이 먹었습니다. 그러나 사냥터의 집중성을 낮추기 위해서 추후 한성퀘스트도 경험치를 변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7. UI관련

    바서 : UI관련으로 대화창, 퀵슬롯, 단축키 건의(세부내용은 따로 출력물로 제시)

    넥슨 : 검토하겠습니다.


    8. 궁극기

    바서 : 궁극기를 쓸경우 화면이 너무 많이 가립니다

    넥슨 : 의도했습니다.


    바서 : 도사 궁극기 쓸때 동일맵에 2개의 혼령구슬을 발생 못합니다.

    넥슨 : 검토하겠습니다.


    바서 : 혼령구슬을 2개 먹은 유저는 혼령구슬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며 오히려 각인의 능력치 하향됨.

    넥슨 : 검토하겠습니다.


    9. 홈피 문제

    바서 : 캐시를 구매할경우 쪽지가 오는데 이 쪽지에 링크가 3개가 옵니다.1.청약철회 2.약관보기 3.문의메일 그러나 여기서 1번만 링크가 제대로 들어가고 2,3번은 잘못된주소입니다.

    넥슨 : 담당부서에 알려서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바서 : 홈피 가맹PC방 찾기 업데이트 요청. 이미 망한 PC방도 현재 가맹으로 나와있음

    넥슨 : 담당부서가 있었는데.....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바서 : 풍류삼매는 발행 안합니까?.(흠.. 쿠폰줘서 좋아했는데...)

    넥슨 : 바람팀이야기로 변경해서 하고 있습니다.


    10. 기타

    바서 : 넥슨플레이 할때 알람으로 "넥클접속" , "게임접속"만 나오는데 세부적으로 접속한 아이디도 표시되는게 좋겠습니다.

    넥슨 : 좋은의견이며 타 게임에서도 이런 건의가 나왔으며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서 : 넥탈케릭의 경우 어떻게 처리할 것입니까?

    넥슨 : 전부 삭제예정입니다.

    넥슨 : 5년만에 접속한 케릭의 경우 비밀번호를 기억하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비밀번호 문의를 하지만. 저희 넥슨은 비밀번호를 가르쳐 드리진 않습니다.


    바서 : 전우치 기억의조각 8번은 바돈 2500만전의 거금, 현으로 하면 2만원정도입니다. 이걸 하향할 의양은 없습니까?

    넥슨 : 바람 인플레이션은 저희 책임이기 때문에 바돈 회수의 목적이 있었습니다. 조만간 검토해서 하겠습니다.


    바서 : 지정귀환을 써서 로딩맵이 뜨는 맵으로 이동할경우 현무의숨결(도사 전체마법)이 쓰지도 않았는데 쿨타임이 걸립니다.
    넥슨 : 고질적인 문제로 오래된 문제이지만. 로딩맵은 연썹에서만 존재하기 때문에 수정할려면 시간이 좀 걸립니다.

    바서 : 세계후비서 On/Off기능
    넥슨 : 저희도 검토중이지만 저희 회사 내부에서 회의에서도 의견이 좀 내용이 갈립니다.

    바서 : 웹상에서 케릭터의 아이템란도 확인가능하게 안되는가요?
    넥슨 : WOW처럼 접속안하고 케릭터의 능력치를 보는거 말인가요?
    바서 : 케릭터의 능력 말고 아이템란이요..
    넥슨 : 관련부서에 전달하겠습니다.

    11. 약관
    바서 : 22조의 2항의 내용중 마지막에 "~~~ 안됩니다." 이건 다른말로 하면 "하지 말아주세요"로 인해서 너무 약합니다.
    바서 : 좀 강한 멘트로 수정해서 불법유저들의 제재에 힘좀 써주시기 바랍니다.
    넥슨 : 법률팀과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서 : 27조의 경우 미성년자가 결재해서 다 팔아먹고 부모가 전화해서 환불받는경우가 있습니다.

    넥슨 : 법률팀과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2. 넥슨 잡담

      1) 내년에도 서비스 안정화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2) 업데이트 방향은 한국사에 최대한 맞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넥슨에서 생각하는 하반기는 내년 2월까지인데 유저들이 생각하는 하반기는 올해 말까지.. ㅠ.ㅠ(울먹)

      4) 저희가 생각하는 서버통합은 아무도것도 느끼지 못하게 서버통합을 하는게 이상적인 목표입니다.

      5) 바람을 4:3 비율이 아닌 와이드 비율로 할경우도 생각중이지만 실행할지는 모르겠습니다. 검토만 진행중

      6) 공지로 해서 어느서버 어느서버 통합하면 좋을지 참고용으로 질문을 할 예정입니다.(참고만 할뿐)


    13. 넥슨 질문

    넥슨 : 초상 / 축지 / 십억경변환비서를 무료로 준다면 어떤걸 바라겠는가?

      1) 초상+축지 vs 십억경

      2) 초상 vs 축지

      3) 초상 vs 십억경


    저희들의 경우

    1번문제 1번(1)명 2번(2)명

    2번문제 1번(3)명

    3번문제 1번(1)명 2번(2)명 였습니다.


    녹취는 안하고 요점만 조금씩 적었기 때문에 위 내용이 조금은 틀릴경우도 있지만 90%이상은 맞다고 생각합니다.


    각인 이야기가 좀 나왔는데 시향을 다운시키는 대신 기원류 상향(체력량+1초동안 사용횟수증가)를 물어보더군요..

    그리고 격수들 방무,방관,공증의 효과에 대해서 물어보길레 생각하는 내용을 대답했더니

    그 내용들 역시 넥슨 자체적으로 이야기 나온 부분이라고 하더라구요..

    결론은 시향 하향과 더불어 모든 각인 다 하향예정..(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야기를 더 하고싶은데..

    서울가는 차를 17:20분에 끊어놓아서 더이상의 진행은 못했으며

    헤어진 시간은 17:08분에 사진까지 다 찍고 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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