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방문인터뷰]다녀왔습니다.
- 착한사람
- 9942
- 41
방문인터뷰가 있어서 다녀왔습니다.
일단은 모 사이트에서 도는 헛소문 하나부터 확실히 밝혀냈네요..
각 서버당 1명이 아니라 넥슨에서 임의로 전화해서 하는 인터뷰이고요
유저가 직접 먼저 연락하는건 없답니다.
현재 서울에서 유저 대상으로 만연필님 하셨으며
두번째로는 커뮤니티로 바람서치가 되었으며
이 이후는 부산 / 서울 / 경기 이렇게 해서 총 5~6번의 모임을 갖는다고 합니다.
말이 인터뷰지.. 거의 Q&A질의응답시간이 되어버렸구요..
시간은 14시~17시까지 총 3시간이 되었지만 시간이 부족하더군요...
참석자는
넥슨에서 4분 : 실장님(일명 마인부우), 백호GM님, 기획실장님(백제,신수변경,격동 진행), 기획장님 이렇게 4분이며
커뮤니티 에서는 : 착한사람, ******, ****** 이렇게 3명 참가 했습니다(닉네임의 칸수는 무조건 6개로 했으며 실 참석자는 다른분임)
1. 임무일지(사냥시스템,퀘스트시스템 이라고도 불리는 것이죠)
바서 : 참 잘만들어 진 시스템입니다만 현재는 사용을 안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실제 진행중인 퀘스트랑 시스템이랑은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사용을 안하는거 같은데 이걸 Tree구조로 해서 지역-퀘스트-순으로 해서 찾기 쉽게 바꾸면 더 좋아질거 같습니다.
넥슨 : 좋은의견이며 조만간 검토해 보겠지만 너무 광대한 예전데이타들때문에 손쓰기가 힘듦니다.
바서 : 바람서치나 타 커뮤니티를 통해서 도움을 요청하는것도 한가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넥슨 : 좋은생각이네요 검토해보겠습니다.
2. NPC관련
바서 : 주모한테 "뭐 파니"나 퀘스트 할때 말창이 길어질경우 맨 뒤에 "..."으로써 말을 끊어버리는데 이걸 말을 걸면 자동으로 창이 뜨는 시스템은 어떻습니까?
넥슨 : 좋은아이디어입니다.
바서 : 장소에 맞게 NPC가 파는 물품의 특성화 구연(예 백두촌에서만 파는 물건, 고균도에서만 파는 물건 등등)
넥슨 :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여기에 가면 다 있겠구나 하는게 있어서 세분화 해버리면 유저들은 버그로 생각하고 계속 건의하고 게임을 접는사람이 생깁니다 그래서 검토중입니다.
3. 레전드창(S눌러서 페이지 다운 3번누르면 나오는 창)
바서 : 레전드창이 너무 길어서 이것도 년도면 년도별, 지역별이면 지역별로 구분지어서 보기 좋게 수정요망
넥슨 : 검토해보겠습니다.
4. 핵
바서 : 바람의나라 지적재산권은 어디에 있습니까? 아직도 이속핵이나 매크로들이 금일 아침에도 존재하는데 이건 어떻게 처리하겠습니까?
넥슨 : 바람의나라의 지적재산권은 넥슨에 있으며 프리방송이나 핵관련등의 내용은 방통위나 경찰서를 거쳐서 계속 불법사이트로 추가제재 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저희도 답답합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5. 테스트써버 문제
바서 : 괴유써버 초기화는 생각중입니까?
넥슨 : 할 예정입니다(기획실장) , 전 반대입니다(백호GM).....
바서 : 괴유썹 데이타 이전을 할경우 아이템팔기위해 실질적인 테스트를 못하는데 아이템은 전속걸면 안됩니까?
넥슨 : 괴유로 데이타가 이전하면 서로 아이템을 팔기 위해서 본질적인 테스트를 다들 안할려고 합니다. 그리고 전속관련건은 문제가 좀 있어서 예전에 한번 시행했다가 취소했으며.
넥슨 : 연썹이나 무휼썹은 데이타를 옮긴이후 리붓을 한번 할경우 연썹이 내용일경우 7분가량, 비류썹의경우 3분가량 걸리는 시간적 문제가 있기 때문에 서버이전을 하더라도 연썹이나 무휼썹은 제외할 방향입니다.
6. 한성관련
바람서치 내에 한성관련 퀘스트
http://barch.kr/board/baram_tip/1260720
바서 : 문파경험치나 집 경험치는?
넥슨 : 집 경험치는 최대 250%, 문파경험치는 최대 500%입니다만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바서 : 지하감옥 인던이 2/4/6/8/10이 있지만 이 인던이 삐삐가 가능하며 매크로가 존재함.(바퀴당 18억,, 휴경기준 4분당 풀경)
바서 : 10굴 포탈로 안나오고 지정귀환으로 관청에 나올경우 2번째 바퀴에서는 인던이 생성이 안됨
넥슨 : (소스 검토) 소스상에서는 아무런 이상을 발견 못했으나 실행해보고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바서 : 관미성 동쪽 인던에서 2번째굴 일정좌표에서 의태시약을 쓸 경우 관미성 동쪽 전원이 팅기는 버그가 있는데 이건 괴유에서는 수정하였으나 본썹에서는 수정전 데이타가 넘어왔으며.. 현재도 팅기는 오류가 발생중입니다.
넥슨 : 저희도 알고 있는 내용이며 괴유에서 수정하였던 내용이 본썹에 수정안된게 업데이트 된건 오류이며 바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서 : 지하감옥 길막이 있는건 어떻게 처리하겠습니까?
넥슨 : 저희도 집에서 게임할때 길막이 생기면 참 짜증이 나더군요, 관청에서는 NPC를 통해서 들어가는 방법이 있고, 우측에 있는 NPC를 통해 길막하는 케릭을 멀리 팅겨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넥슨 : 앞에 있는 문을 오픈시켜버릴까도 생각중입니다.
바서 : 지하감옥 입구 길막 말고 대기실 길막을 4중으로 쳐놓을경우 밀고 들어갈수가 없습니다.
넥슨 : NPC를 세워서 길막하는 케릭터를 팅구는 방안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바서 : 서동요 퀘스트를 강노인의 2번째 내용으로 할 경우 퀘스트 진행불가
바서 : 1번으로 할경우 서동요를 5번만 쓰고 없어져야하는데 계속 남아있어서 대화가 불가능으로 진행불가.
넥슨 : 퀘스트 확인하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동요 아이템이 최종보상은 아니기 때문에 안없어지는것 수정하겠습니다.
바서 : 새로운 사냥터로만 사람들이 몰립니다.
넥슨 : 위례성의 경우 경험치 하향했을때 욕 많이 먹었습니다. 그러나 사냥터의 집중성을 낮추기 위해서 추후 한성퀘스트도 경험치를 변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7. UI관련
바서 : UI관련으로 대화창, 퀵슬롯, 단축키 건의(세부내용은 따로 출력물로 제시)
넥슨 : 검토하겠습니다.
8. 궁극기
바서 : 궁극기를 쓸경우 화면이 너무 많이 가립니다
넥슨 : 의도했습니다.
바서 : 도사 궁극기 쓸때 동일맵에 2개의 혼령구슬을 발생 못합니다.
넥슨 : 검토하겠습니다.
바서 : 혼령구슬을 2개 먹은 유저는 혼령구슬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며 오히려 각인의 능력치 하향됨.
넥슨 : 검토하겠습니다.
9. 홈피 문제
바서 : 캐시를 구매할경우 쪽지가 오는데 이 쪽지에 링크가 3개가 옵니다.1.청약철회 2.약관보기 3.문의메일 그러나 여기서 1번만 링크가 제대로 들어가고 2,3번은 잘못된주소입니다.
넥슨 : 담당부서에 알려서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바서 : 홈피 가맹PC방 찾기 업데이트 요청. 이미 망한 PC방도 현재 가맹으로 나와있음
넥슨 : 담당부서가 있었는데.....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바서 : 풍류삼매는 발행 안합니까?.(흠.. 쿠폰줘서 좋아했는데...)
넥슨 : 바람팀이야기로 변경해서 하고 있습니다.
10. 기타
바서 : 넥슨플레이 할때 알람으로 "넥클접속" , "게임접속"만 나오는데 세부적으로 접속한 아이디도 표시되는게 좋겠습니다.
넥슨 : 좋은의견이며 타 게임에서도 이런 건의가 나왔으며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서 : 넥탈케릭의 경우 어떻게 처리할 것입니까?
넥슨 : 전부 삭제예정입니다.
넥슨 : 5년만에 접속한 케릭의 경우 비밀번호를 기억하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비밀번호 문의를 하지만. 저희 넥슨은 비밀번호를 가르쳐 드리진 않습니다.
바서 : 전우치 기억의조각 8번은 바돈 2500만전의 거금, 현으로 하면 2만원정도입니다. 이걸 하향할 의양은 없습니까?
넥슨 : 바람 인플레이션은 저희 책임이기 때문에 바돈 회수의 목적이 있었습니다. 조만간 검토해서 수정하겠습니다.
바서 : 27조의 경우 미성년자가 결재해서 다 팔아먹고 부모가 전화해서 환불받는경우가 있습니다.
넥슨 : 법률팀과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2. 넥슨 잡담
1) 내년에도 서비스 안정화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2) 업데이트 방향은 한국사에 최대한 맞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넥슨에서 생각하는 하반기는 내년 2월까지인데 유저들이 생각하는 하반기는 올해 말까지.. ㅠ.ㅠ(울먹)
4) 저희가 생각하는 서버통합은 아무도것도 느끼지 못하게 서버통합을 하는게 이상적인 목표입니다.
5) 바람을 4:3 비율이 아닌 와이드 비율로 할경우도 생각중이지만 실행할지는 모르겠습니다. 검토만 진행중
6) 공지로 해서 어느서버 어느서버 통합하면 좋을지 참고용으로 질문을 할 예정입니다.(참고만 할뿐)
13. 넥슨 질문
넥슨 : 초상 / 축지 / 십억경변환비서를 무료로 준다면 어떤걸 바라겠는가?
1) 초상+축지 vs 십억경
2) 초상 vs 축지
3) 초상 vs 십억경
저희들의 경우
1번문제 1번(1)명 2번(2)명
2번문제 1번(3)명
3번문제 1번(1)명 2번(2)명 였습니다.
녹취는 안하고 요점만 조금씩 적었기 때문에 위 내용이 조금은 틀릴경우도 있지만 90%이상은 맞다고 생각합니다.
각인 이야기가 좀 나왔는데 시향을 다운시키는 대신 기원류 상향(체력량+1초동안 사용횟수증가)를 물어보더군요..
그리고 격수들 방무,방관,공증의 효과에 대해서 물어보길레 생각하는 내용을 대답했더니
그 내용들 역시 넥슨 자체적으로 이야기 나온 부분이라고 하더라구요..
결론은 시향 하향과 더불어 모든 각인 다 하향예정..(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야기를 더 하고싶은데..
서울가는 차를 17:20분에 끊어놓아서 더이상의 진행은 못했으며
헤어진 시간은 17:08분에 사진까지 다 찍고 헤어졌습니다.
추천인 3
착한사람
댓글 41
그래서 저도 말해봤어요..
테스트 기간이 너무 짧은거 아니냐고..
----- 답변은 -----
일단은 자체적으로 한달간 테스트를 하고 한거
----- 생각 -----
라고 하는데
자체적인 테스트 한달하는거..
테썹에서 일주일이면 끝날꺼고
본썹에서는 이틀이면 오류내용이 다 나올껀데
자체 테스트는 별 필요없을거 같은..
도사 시향문제를 꺼냄으로써 저희들도
격수 각인문제를 꺼냈어요..
사냥때만 각인의 효과가 발휘된다더니
PVP때는 유저간의 각인효과 없고.
공성때는 다시 각인 효과 발휘하고..
이런 내용을 대답했더니.
이미 넥슨 내에서도 그런 말이 오고갔다고 하네요..
유저들끼리 이야기 하는 내용도
넥슨 자체적으로도 이야기가 자주 오고가는가 보더군요..
예전에 괴유 같은경우 테스트자를 좀 뽑아서 테스트 하고 그런식으로 하면서 포상도 하고 gm이 유저와 어느정도 소통을 한걸로 압니다.
근데 넥스토릭으로 넘어오면서 괴유는 단지 그냥 지들이 그냥 테스트하고 본서버로 바로 넘겨버리는경우가 많더라구요.
바서에 아기곰님 분석글만 봐두 분명히 잘못되고 버그가 있는데 본서버로 넘어와서 난리를 치고 결국은 피해는 유저가 입더군요.;
좀 테스트자를 뽑아서 테스트 포상을 그만큼 하고 좀 소통 제대로 했으면 좋겠어요.. 제대로 테스트가 가능하면 좋겠네요~ 고생하셨어요~
그건 괴유에서는 오류를 고쳤는데..
본썹에는 오류를 안고친 내용이 넘어간건 자기네들 잘못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조만간 수정할 꺼에요..
[참고로 실장(마인부우)님이 ******님에게 스카웃 제의 하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진짜 바람의나라는 밸런싱 패치를 어느정도 해줘야됨.. 어느게임이든 완벽한 밸런싱 패치를 할수는 없지만
지금 바람의나라는 밸런싱가 완전히 개판임 진짜;; 해줘야됨.
밸런싱 제대로 맞추는 게임은 아마 이 세상에서 찾기 힘들꺼에요..
울온 제외. ㅋㅋㅋㅋㅋ
(거긴 솔플만 생각하니 ㅋㅋㅋㅋㅋㅋ)
그런데.. 밸런싱은.. 복잡한게 한두개가 아니죠..
각인까지 생각하면 더더욱이구용..
위에 안적은 내용중 하나만 알려드리자면
시향을 너프시키는 대신.. 기원류를 상향하고 1초마다 쓸수있는 횟수 상향을 검토중이구요..
그와더불어 격수들 방관,공증,방무도 너프를 생각중이랍니다.
추가적인 기능이라면 격수들만 오히려 더 좋아할 경우가 많아요..
현재까지의 밸런싱 문제를 말하면
대부분 도사는 제외하고 말하는데..
도사까지 생각하면..
모든직업의 공격력을 하향시키는게 맞다고 보고있구.. 저 역시도 그리 생각해요.
기원류는 괜찮은거 같네요 솔직히 시향셋을 사서 해야된다는게 도사분들한테는 부담이였거든염;
그리고 방관이나 공증 방무 는 좀 너프해도 된다고 생각함 저도... 어쩌든 답변 감사합니다.
레벨에따른 기본 방어나 피해흡수 대인방어를 부여함에따라 공격력을 하향시키는방법이 있겠네요. 이렇게하면 모든직업이 효과를 받지않을까싶네요
우려하던 사냥터에서의 각인너프효과도 없구요
사실상 사장된 사냥콘텐츠나 케릭키우기에 대한 무관심?도 해결할수있고요
그리고 기원류를 씀에따라 전설무기나 극빙무기의 체격이 유용했지만
즉발선기로인해 뽀대용이나 외면하는템이 된것도 아쉽네요.
기원류의 상향으로 기원+체격=즉발선기의 효과를 가져야됩니다
일단은 그럼 극빙류가 다시 오르겠지만..
극빙류 오르는것보다 도사가 기원류의 효과가 오르고 초당 횟수가 증가된다면
선기랑 비슷하다고 봐요..
그럼 도사기준으로는 더더욱 키우기 쉬워지는게 있겠군요...
흠....
좀.. 복잡하긴 하네요 -.-(밸런스를 생각할려고 하니까 -.-)
저도 적을까 말까 하다가 아는게 사람들이 왜 갑자기 썹냈는지
이해하기 편할꺼 같아서
적었어요..
물론 넥슨 분들은 왜 이런거까지 밝혀야 하는지 의아심을 가지셨지만..
맨 처음 방어도무시 각인을 내놓았을때 1~3까지 각인이 됐었던 것을
백방무만 1/3/5로 상향시켰다가 (귀문비서시절)
전투비서를 팔 때 1/3/6으로 각인되게 하고
신묘년부터 1/4/6으로 각인되게 해서
계속 갈아엎게 만듬으로써 돈을 계속 소모시키게 해놓고서는
이제 와서 각인을 하향하겠다고 하니 상당히 불쾌하네요
어떻게 될 지는 모르겠지마는
방관도 결국 유행띄워놓고 돈 좀 빨아먹은 다음 타격을 주겠다는 얘기였다는 것인듯?
와 진짜 질러서 뭔가를 해 놓으면 뒤통수를 치는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 말이 안 나오네
저희가 내놓은 의견이지만
이 내용도 이미 넥슨 내에서 나온 의견이라고 하더군요..
PVP에는 각인 무효..
공성에서는 반만 효과
사냥에서는 100%효과..
이부분도 괜찮은거 같음 공성에서 한방싸움 진짜 이거때문에 공성 접었음;;
사냥에서는 100프로 효과 공성에서 반만 효과 pvp에서 무효... 좋은생각이긴함..
솔직히 건의나 버그같은거 할거 많긴한데...
원래 공성리뉴얼이 안됐더라면 공성장소에서 모든 각인효과 적용안되게 해서 공성아이템 과 문파옷같은 것의 비중 높혀주길 바랬었고
현재 리뉴얼공성 특명버그도 있고한데...
무튼 좋은글 감사합니다!
휴.. 다녀오셨군요...
우선 바람팀에서도 이제 허그데이 간담회를 첫 시발점으로 여러가지
개편을 준비하는모습이 보기 좋네요..
하지만 지금까지 바람의나라 유저분들이 외쳐가며 아쉬운건
맨 처음부터 혼자선 바람의나라를 자립을 할 수 없다는것(돈벌이 수단이 거의없다..), 죽어버린 컨텐츠, 돈이 많은자만이 누리는 각인 등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번외로 바람의나라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사라져 버린 조랑이 만화
그리고 직업적으로 밸런스가 안맞는 문제.. (캐릭터 격차가 너무 심한 사례가 있음, 게다가 도적상향 목소리도 많음)
이 부분이 고쳐졌으면 했는데..^^; 그 외에 제가 간담회장에 가면서 정리한 질문들과 따로 더 정리해서 묻고싶은 것 많았고...
뭐 아무튼.. 바람팀 인터뷰 잘보다 갑니다..^^
그리고 이 내용 겜風에도 퍼가겠습니다..^^ (원치않으시면 바로 말씀주세요..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그런데 궁금한게 있는데 저번에 바람서치 운영자님이 '바람 인터뷰에 참가한다면??' 글을 올린목적이 이번 인터뷰 참여여부와 관련 있나요..?]
주술계열을 어떻게 살려볼려고 노력하더군요..
무슨 이벤트에 참가를 할려고 해도 주술사는 가봤자 마땅히 할게 없고.
디버프계열 마법을 걸려고 하면 몹이 너무 쉽게 죽어서 그것도 안되고..
그리고 죽어버린 컨텐츠를 되살리자는 내용의 질문은 몇개 해보았으며 리뉴얼쪽도 건의해보았습니다.
현재는 도적상향보다는 주술사 상향에 더 생각중인거 같더군요
10.기타에 현무의숨결이 로딩맵타면 딜레이가 생긴다고 하셨는데,
꼭 현무의숨결에만 국한되는것이 아니고 신수마법중에 딜레이가 존재하는 모든마법에 이런
버그가 존재합니다.
적어주신 경우로 예를 들자면 현무로 변신뒤,
현무의숨결을 쓰고, 현무의숨결의 딜레이가 100초 남겨져 있을때 변신을 풀어버리면
화면상의 표시되는 딜레이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또한 딜레이가 다 줄어들었다면 로딩맵 타기전엔 다시 현무 변신후 현무의 숨결을 사용할수 있지만,
로딩맵을 타면, 기존 변신시에 남아있던 딜레이 100초가 또 추가적으로 생겨버립니다.
이때 변신해서 다시 사용해보면 딜레이가 남아있어 마법시전이 불가하다가 뜨더라구요.
그리고 농촌인 배극에서도 부여,고구려,12지,일본 등 ↔ 주택가,격전지,한성 간의 로딩맵이 존재하는데
연서버에만 존재한다고 하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로딩맵이 떠야 생기는 버그이며
연썹만 로딩이 존재한다고 말을 하고 타썹은 로딩이 없다고 말을 해서
그런줄 알고 있었습니다.
일단은 위 버그는 로딩맵이 뜨는 곳에서는 생기는 버그는 확실하며
넥슨에서도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수정하는데는 오래 걸린다고 합니다.
8. 궁극기
바서 : 궁극기를 쓸경우 화면이 너무 많이 가립니다
넥슨: 의도했습니다.
ㅋㅋㅋ...의도했습니다.....유저생각은 ㅇㄷ?
방문인터뷰 축하드립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만연필님하고 바서 인터뷰가 끝난현재
부산 서울 경기거 궁금해져요
유저1회 커뮤니티1회... 다음은???
아참
바람서치가 넥슨홈피보면 제1팬페이지인건 아시나요????
사실 바람서치분들 얼굴을 보고 싶었는데 다들 얼굴이 안보이네요....ㅋㅋ
사람들마다 원하는게 다르고 징징거리는게 많아, 운영자들입장에서도 어렵겠지만
뒤늦게나마 손을 뻗어주고(?) 속내를 약간(?) 밝혀주니 그래도 다행이네요..ㅋ
캐시좀 더 사줘야겠어요 ㅋㅋ
내용중에서 각인너프는... 돈 들인게 아깝긴 하지만,, 매우 환영이네요~!!
리뷰 감사합니당
와 ... 글 쓰느라 수고하셨어요. 잘 봤습니다!
넥탈 아이디 다 삭제할 예정이라면
노넥 아이디도 포함인건가요?
다 포함이죠..
위에 안적었지만
솔직히 5년이상 접속안하다가 온사람들
젤먼저 물어보는게 비번 갈켜달라는건데..
넥슨에서는 비번 못갈켜준다고 못박더라구요
소통시간이 너무 짧은거 같네요.. 진짜.. 지금 바람서비스센터 구실도 제대로 못하고 있는거 같고.
1:1 문의 메일 보내도 거의 일주일에서 -2주일 이상 걸리고.. 참...... 그리고 지금은 서버통합보다는 유저들이
안접고 어떻게 하면 유지하는가 그것도 두고볼문제이고요.. 제일 중요한건 의사소통이 인거 같네요..
각종 버그들 너무 많고.. 컨텐츠가 여러가지로 많긴한데.. 그 활용성이 제로가 가까운게 안타까움..
한방이나 여름방학때 몇개 나왔는데 결국은 핵쟁이들이 다 해먹고 사람들은 그거자체를 모르는사람도 많고
아에 안함.. 패치를 그렇게 하니깐 결국은 유저가 접는거 같음.. 어쩌든 인터뷰 하신다고 수고하셨어요~
바람서치에서 이렇게 인터뷰 한거 보니 기분이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