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서치 로고

바람 팁/분석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 [컬럼] 매크로의 악순환, :+: _ 淸明

  • [레벨:1]淸明
  • 3102
  • 4
[컬럼] 매크로의 악순환, [41]淸明
조회수 : 6705 │ 추천총점 : 115 │ URL : http://goeyu.com/board/view.php?id=tipboard&no=7233 [복사하기] 2010/11/07 01:18:52

최근 바람내에 많은 이벤트성 패치들이 있었다.

그 중 대표적으로 꼽을수 있는것이 바로 각인패치이다.

이 각인패치를 통해서  매크로의 악순환을 설명하고자 하는게 이 글의 목적이다.


먼저, 각인패치란 무엇인가?

쉽게 정리하자면, 아이템의 능력치를 게임머니(+ 어느정도의 캐쉬)를 통한 각인부적 습득을 통해

특정한 확률로써 각인성공, 실패, 파괴의 결과를 도출한다.

더 높은 성공률을 위해서는 더 많은 바람돈과 캐쉬를 사용해야 하는것이

각인시스템의 주 내용이다.


여기서 살펴볼 문제는, 현재 바람상에서 생산되는 바람돈이 대부분

메크로를 통한 복사수준의 폭발적 공급을 통해서 라는 것이다.


"내가 내시간 들여서 핵에 일정금액을 내가면서 내 편의를 위해 쓰는데.

당신네들이 무슨상관을 하는거냐? 보태준거 있냐?"


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잠깐 설명하자면,


매크로의 사용은 태초수준부터, 그러니까 연서버밖에 존재하지 않던

그 머나먼 10년 하고도 훌쩍한 시절부터 강경하게 대처해오던 부분이다.


운영자는 닭왕굴에서 키보드에 동전만 꼽아놓고 패대기하던 전사마저

매크로캐릭터로 간주해서 감옥에 보내거나 접속금지 제재를 했었다.


이는 돈과 경험치를 떠나서 다른 유저와의 형평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게임은 하나의 가상커뮤니티다, 우리가 사는 세상 속에서도

누군가 부적절한 방법으로 부당이득을 취하면 법적인 조처를 취하게 되어있다.

헌데, 현재 바람의나라는 그런 경찰과 흡사한 운영자의 기능이 미비한 상태라는것에

대부분의 유저들이 동의하리라 생각한다.


이런 범죄의 방치속에서, 우리내 바람의 수많은 매크로 유저들은 죄의식마저

갖지 않은채 태연히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 그 매크로 캐릭터들과 금전의 액수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많다. 초보자 사냥터부터 용궁,지옥,백두촌,백제 등등등...


바람내 거의 모든 던전에서 매크로가 돌아가고 아이템, 금전, 생산템 들을 독점한다.


여기서 중요한 문제가 나온다.

'독점'


최근 바람돈의 시세가 급격히 올라갔다. 예컨데 거의 1000:1 수준이다.


바람돈의 현금화는 예전부터 존재했었다.

도깨비방망이 하나가 현금 만원에 거래되어지던 시절부터 게임머니의 현금화는

계속되어 왔었고 이는, 게임내 경제의 주된 기준이자 주춧돌로서 작용했었다.


독점은 이 주춧돌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상상해보자.


게임상에서 하루에 나오는 게임머니의 액수가 약 1억이라 치자.  (시세 500 : 1 )

그리고, 매니아를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게임머니 액수가 5억이라 치자.

헌데, 어느 매크로 유저가 아이디 수십개를 돌려서 하루에 혼자 2억의 수입을 거두었다.

그 2억..... 팔아야한다. 그러려고 매크로를 돌린거니까..!


근데... 어라 잘팔린다. 구하는 사람이 많으니까~2억이나 팔렸다. 40만원!!


다음날... 또 2억을 벌었다! 이제 팔아야지...어라 어제보다 사람이 적네...

500:1로 팔다보니 약 1억밖에 팔지 못했다... 돈은 쌓이고....


다음날.... 이거 이대로면 안되겠다. 돈으로 아이템도 좀 사고

600:1에 매물을 올려본다... 어라? 제법 팔리네~  돈을 다 처분한다.


다음날... 예상하겠지만 600:1에도 잘 팔리지 않는다. 사갈사람은 다 사갔으니까...

700:1로 올려본다... 다음날... 750:1.... 다음날... 800:1.... (몇일 후...) 1000:1....!!


매크로는 게임머니 시세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예전부터 돈 복사나 버그를 통해 부당하게 게임머니나 아이템을 얻는것에

강경하게 대처해왔었다. 실제 시세에 영향도 그렇지만 '형평성' 때문이다.

모두 동등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을때 비슷한 가치를 얻어야 하는 형평성

그게 무너져 버린다. 매크로는 그걸 무너뜨려 버린다. 아주 손쉽게....


위에 구구절절 열거한 내용은 18세 정도만 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저 기본 경제개념이다.

수요와 공급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매크로가 가져온 인플레이션....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이런 매크로 유저들이 모아놓은 돈...

각인패치는 이들에게 아주 유용한 재테크 수단이다.

어짜피 쉽게 번 돈, 일반 선량하게 플레이하는 유저들과는 다르게 쉽게 투자 할 수 있다.


결국 투자액에 비례해 더 높은 확률을 주는 각인패치는 그들에게 많은것들을 안겨주었다.

들고있기 힘든 돈들은 고가의 아이템으로 변해 그들의 자산이 되어있는것이다.


바람직 한가..? 적어도 내가볼때는... 이들의 마인드와 정신상태는 상당히 오염되어있다.

바람내에서 갖는 금전적 우월감에서 오는 자아도취.... 한명의 인간으로써 정녕, 불쌍하다.


결정적으로 이 모든 일들의 배후에는 핵 제작자와 배포자가 자리하고 있다.

매달 일정의 사용료를 지불받고 핵과 매크로를 제공해주는 그들이 배후에 있다.

어떤 죄의식도, 한명의 유저로써 약관에 명시된 유저에게 주어진 책임마저도 망각하고있는

일부... 아니 이제는 일부가 아니라 대다수가 되어버린 핵, 매크로 사용유저도 존재한다.


더 이상 운영진의 부족한 운영만 탓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

아니 이미 그럴 시점은 지나버렸다. 이제는 바로잡아 나아가야 할 시점이다.


바람은 국내 그래픽 온라인 게임중 가장 오래된 커뮤니티 중 하나이며

그 상징적인 가치는 이루 표현 할 수 없을정도이다. 여러분은 그 커뮤니티 안에서

바람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오늘도 로그인 하던것이 아니던가...?


바로잡아 나아가야한다. 끊임없는 매크로 신고를 통한 제재, 관심과 애착,

그리고 중요한 부분인 운영진의 좀더 적극적인 상황인지와 대처... 필요하다.


짧게 글 쓰려던게 삼천포로 빠지다보니 글이 길어진점은

긴 글 읽기 싫어하는 요즘 허접들에게 미안한 점이다.

허나 진정으로 바람이라는 커뮤니티 안에서 무언가를 느끼고 만족했던 사람이라면

지금 우리가 처한 상황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알아야 할것이다.



핵, 매크로 유저들은 부끄러워해야 한다. 그리고 부끄러워 하게 만들자! 


     현재 추천 총점 : 115

1 고로 2010/11/07 01:29:26 답변 수정 삭제
카넬 이제 멀티 배포 안한다니 많이 사라질듯

혼자 수십개 돌리던 인간들이 사라질테니

욕하고 어쩌구 저쩌구 불평하느니 계속 귀찮을 정도로 지속적인 신고만이 살길.

2 숀스타♠ 2010/11/07 01:30:22 답변 수정 삭제
이야~ 바람의나라를 진정사랑하시는분같네요

꼭 gm의대변인 같음 이분말에동감함 운영자들도 노력하고있을테니

우리도노력하면 없앨수있음

3 쑥스러워 2010/11/07 01:31:48 답변 수정 삭제
맞는말입니다, 맞는말인데, 중요한건, 이글이 이제는 늦었습니다 라는 말밖에 보이지않네요
바람은 사람이라도 많아서 지금과 같은 사태가 늦게 벌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작년만하더라도 저는 다른게임을 했었는데, 그게임도 매크로가 맵마다 10~20캐릭씩 있어서 바람보다 더 심하다고 할수있습니다..
사람들이 수천명이 떠나고나서야 경제관념에 대한 글과, 안타까움을 표현하는 글들이 올라왔지만
결국 현실은 바뀌지 않더군요, 회사에서만이 막을수있습니다..

물론 저도 바람을 합니다만, 처음 시작할때만해도 이런글을 본적이없었는데, 최근에 올라오기 시작한다는 것에대한 안타까움의 표현입니다

6 淸明 2010/11/07 01:56:28 답변 수정 삭제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정말  늦었습니다.

허나 늦은 지금 바로잡을 노력을 하지 않으면,

천릿길도 한걸음부터 라는 옛 말이 무색할것 같네요.
4 무휼@철인 2010/11/07 01:47:50 답변 수정 삭제
맞는말이지만, 정말 늦었다는 말 밖에는 없네요
현재 생산으로 돈 벌지만 벌어봤자, 매크로들하고 비교해봐야 뭐하나 싶을정도로
...... 뭐랄까 게임을 하면서 뭔가 하나의 달성하는 쾌감이랄까요?
그런거 하나 없어서 아쉽네요......에휴

5 淸明 2010/11/07 01:55:33 답변 수정 삭제
실제로 서버마다 각 생산몹들 던전에 UDM 이용해서 수십개 아이디들 켜놓는 사람들이 존재하죠.

진정.... 글러먹은 사고방식의 돈벌기 방법이지만, 대부분의 매크로들이 스크립트를 빌려와서 쓰는

형태라 제작,배포자에 대한 넥슨 사측의 강경대처로 어느정도 해결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7 송경하사랑해 2010/11/07 02:03:17 답변 수정 삭제
동감합니다

예전 다꾸커뮤니티의 칼럼니스트가 생각나네요

기성유저의 점수를 드리겠습니다

제 점수는요...?

5점!

8 淸明 2010/11/07 02:12:06 답변 수정 삭제
호떡홈 부운영자 잠깐 했던 기억이 나네요
9 시린@주몽 2010/11/07 02:18:33 답변 수정 삭제

그냥 멋있습니다. ^~ 5점

10 연@참없다 2010/11/07 02:38:14 답변 수정 삭제
글 잘봤음요.....근데.......매크로가 가져온 디플레이션.... <- 이거 인플레이션같은데..............

매크로의 바돈 초과공급으로인한 물가상승 = 인플레이션....인듯????  맞나???? 경제배운지가 오래되서 ......

11 淸明 2010/11/07 02:39:24 답변 수정 삭제
바람 돈 가치의 하락을 생각하다 잘못썼네요, 수정하였습니다.
디플레이션은 반대의 경우이죠.
12 크롤 2010/11/07 04:29:27 답변 수정 삭제
그냥 당장 확 문제가 터지는게 아니라 서서히 곪아들어가는 꼴이니

운영진측도 별로 위기의식을 못 느끼고있는 듯 합니다.

바람에서 가장 큰 문제는 매크로인데.. 기계적으로 못막으면 손으로라도 막아야죠.

13 이백수@연 2010/11/07 05:07:32 답변 수정 삭제
저도 이글을보고 이런분이 있다는거에좋았습니다.
매크로/핵때문에 피해를보고 있네요..
바람을 파괴 하는짓을 하지 말아주시면 좋캣네요...
핵이없던 예전 바람이 다시생각이나네요.....
넥슨이 돈벌생각을하지말구 이런 핵/매크로에 대해서 신경좀써주길바라고있습니다 ㅎ

14 표범@주몽 2010/11/07 05:55:30 답변 수정 삭제
지금은 접은 상태이지만,
바람 잘되길 바랍니다, 아니,
잘되야합니다.

41 큰엘피지 2010/11/23 15:02:04 답변 수정 삭제
님꺼 공략집 잘봣음
15 섭이 2010/11/07 10:56:07 답변 수정 삭제
흠...
오랜만에 보는 칼럼 이네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러한 산문형식의 칼럼을 쓰시는 분들도 많이 줄었죠..
예전에만 해도, 다꾸, 호떡 등에
칼럼 쓰시는 분들도 많이 있었는데..

바람을 근 10년 넘게 해온 유저로서,
안타까울 뿐입니다..
바람의 매력은 부와 명성이 아닌
커뮤니티중심의 시스템인데 말이죠..

어느순간 기계적인 사냥과, 기계적인 돈벌이뿐..

16 아비나 2010/11/07 11:15:18 답변 수정 삭제
 
 
이미 예전에 바람의나라로 되돌아가기엔 너무늦은거같구요
몇년째 방치중인 핵과 매크로... 지금에서라도 조금씩 잡는 성의라도좀 보이면
피해보고있던 유저들이 그나마 미운 넥슨을 조금이나마 용서해줄텐데 말이죠..
이건 뭐 잡을생각조차 하지를 않으니..

바람의나라를 사랑하지만 넥슨은 미워하는 유저로써 점수 드릴게요 +5점
 
 

17 괴도루팡 2010/11/07 14:07:43 답변 수정 삭제
오랜만에 좋은글보고가네요  일부이견이있지만 전반적으로 저와비슷한생각을하고계시는 분이 이렇게 글까지써주셔서 감사할뿐입니다  부디 많은분들이 이글을보고 깨닫는바가 있었으면좋겠네요. 5점!  

18 무휼@무휼 2010/11/07 16:46:07 답변 수정 삭제
      지금이라도 바로 조치를 취하면 안떠날텐데.

19 총명탕 2010/11/07 18:23:32 답변 수정 삭제
휴경+인던덕에

너무 기계적인 시스템..

옛날에는 없었는데...

20 뮤즈으 2010/11/08 01:22:49 답변 수정 삭제
핵은 몰라도 멀티 배포좀 그만하라고
혼자만 써서 잘먹고 잘살면되잖아
왜 공유를 해서 게임의 수명을 줄여놓는거냐 ㅡㅡ^
카넬인지 뉴타입인지...제작진 잘 새겨들어라
멀티를 무분별하게 배포했다가 사냥터 독점으로 게임이 완전히 맛이가서 돌이킬수없게 망해버리면  
결국 늬들손해지
바람이 앞으로 더 장수해야 니네들 밥줄도 영원할거 아니겠음?
그정도는 잘 헤아리고 있겠지?

멀티 쓰는 목적은 너도나도 돈벌기 위함인데
아무사람이나 멀티를 줘서 다 소원성취 시켜주면
바돈의 시세는 참 말이 아니겠지?
이제 비율은 1000:1...이건 소비량에 비해 공급량이 너무많아졌다는 뜻..

멀티만은 판매목록에서 제외해라좀
지네들 밥줄 사라져가는것도 모르고 ㅋㅋㅋ

21 배극씬시티 2010/11/08 04:29:18 답변 수정 삭제
이거 간단해요 운영자가 일부러 안막는거에요.

멀티도 핵이고 매크로도 핵이죠 핵도 핵이고

근데 핵 사용자가 정작 캐시 구매율이 높거든요.

그래서 마음같아선 핵 사용자 싸그리 잡고 싶지만
그렇게 하기엔 넥슨이 타격을 입죠...

결국 이익을 위한 회사이다보니 알면서 방관하는거죠
핵에 대해... 어느 정도 조율이 있어야 되는데

일단 너무 대놓고 핵을 쓰는 느낌이 들어서

핵의 나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니 ㅎㅎ

22 오시아루@연 2010/11/08 09:55:03 답변 수정 삭제
예전엔 정말 운영자가 직접 돌아다니면서 매크로 잡고 그랬는데.......

그때문에 1주일에 1회이상은 제재 게시판에 글들이 수두룩 했는데

요즘 제재게시판 가보면 이건 뭐 한페이지 최초글이 3~4달전 글들이 있으니 원;;

핵/매크로도 문제지만 관리에 소홀한 넥슨측도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23 qwdasdxzc 2010/11/08 14:25:30 답변 수정 삭제
허접들을 위한  두줄요약 (글쓴이는 본문에서 긴글 읽기싫어하는놈들을 허접이라 말함)

1.바람 매크로를 바람역사와 함께 설명함.

2.운영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유저의 의식도 바뀌어야한다함

평가:글자체가 나쁘진 않은데 제목을 스스로 컬럼이라 하고
       형평성,인플레이션 등 나름 고급용어를 쓰지만
       고급용어에 못미치는  반말과 유저비하발언과 쎈척과 잘난척이 약간 돋보임


24 깨미깨미 2010/11/08 17:53:35 답변 수정 삭제
글내용에 반말은 없는데...
--한다.근거한다.이런게 반말이라고 하시는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6 배극씬시티 2010/11/09 03:25:09 답변 수정 삭제
반말 아닙니다. 아주 깍듯이 해야겠네요 ㅋ

유저비하해도 되죠 왜 안되요? 핵 쓰는 사람들이 많은데 말이죠.

맞는 소리이고 쓴소리인데 이 글을 안좋게 생각하시는 당신은 제가 보기에 핵 사용자같아요
25 네리 2010/11/09 00:04:23 답변 수정 삭제
좋은글..........

27 @해명 2010/11/09 18:06:37 답변 수정 삭제
유저들에게 맞기긴 늦음 udm 몇십개씩 돌리는애들은 이미 그게 밥줄이라 포기할리는 없음
제일 효과적으로 매크로 방지하는건 매크로 1회 적발시 경고 이딴거없고 무조건 영정 먹어야 매크로 없어질텐데 운영진은 뇌가없어서 이런것도 안함 제일 간단하고도 제일 효과가 좋은건데

28 정곡행@호동 2010/11/09 18:48:32 답변 수정 삭제
개임 머니가 현금화되어 그것을 조정하는 시점에서도 매크로나 핵을 안잡는걸 보면
회사상 조정 불가능 하나보내여 다른 시스탬 변화가 있어도 개속적인 핵 발달로 인해
스스로 잡아야 할것 같네요

29 궁금v 2010/11/09 22:19:09 답변 수정 삭제
최근에 바놀에서 읽은 글중에 제일 마음에 와닿는글이였네요^^

30 ㄴㅇㄻㄴㅇ 2010/11/10 01:13:21 답변 수정 삭제
좋은 글이긴 하지만 역시 현실적인 해결방안은 없군요... 핵 유저의 의식을 다 바꾸는건 불가능이죠 뭐... 진짜 운영진이 맘먹고 강하게 나오면 줄어들 법도 한데..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야 겠죠..? 역시 신작 게임들 아키에이지나 블레이드앤소울이나 기다려야지..

31 제이숀 2010/11/10 01:38:10 답변 수정 삭제
핵유저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니까 언제부턴가 핵쓰는게 당연시되는 겜이 되버린지 오래임
쓰레기들이 넘치고 넘치는게임

32 주술사@괴유 2010/11/10 13:47:37 답변 수정 삭제
유저수가 급증한 이유도 있잖아요

33 샹키 2010/11/10 14:45:47 답변 수정 삭제
제가 한말씀 올리면 핵사용자vs일반사용자 어느쪽이 더 많다고 생각하십니까?
제생각엔 핵사용자가 50%가 넘어서 조취를 취할수 없는것이라고 보입니다.
무한장만 가셔도 아시겟지만 투명구두가 역할을 전혀 하지 못합니다.
제가 투명구두를 쓰고 아무나 한대 때려서 죽이고 구석에 숨어보았습니다.
100이면 100 모두 한치의 망설임없이 들오자마자 공격을 가하더군요
제가 이짓을 1주일 내내 신기함 반 당황 반으로 해보았습니다. 이시점에서
제생각은 핵제제는 이루어질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문제가 있는것은 어느정도의 제제가 있어야하지만 바람의나라는 시대적으로 많이 뒤쳐진 게임인건
모두들이 인지하고 있을것입니다. 나간유저들은 새로 들어오는속도 보다 훨씬빠를것입니다.
핵이 이런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시점에서 영구제제라니 제제라니 해서 유저를 없앤다기 보다는 핵자체를 못쓰게 자체적인 프로그램이라던지 클라이언트를 재구성한다던지해서 방법을 강구해내야할것으로 보입니다.
무차별한 핵사용자 영구제제 아이디 삭제 등등 바람의나라의 유저들이 줄어들고 결국 게임이 없어지게끔하는 지름길이라고 봅니다.

35 ㄴㅇㄻㄴㅇ 2010/11/12 00:03:50 답변 수정 삭제
핵 유저가 많다고 해도 핵 때문에 바람 안하는 유저도 많습니다..
그리고 핵 제재를 강하게 한다면 영정 당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핵 사용을 자제하겠죠.. 그런데 바람은 핵 제재를 한순간만 조금 하고 끝낸다는게 문제죠 그 시점에서 계속 밀어붙인다면 사람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핵을 돌릴까요..?
그리고 제재를 당한다고 사람들이 접는다는 것은 좀 아닌것 같네요
새로 키우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핵자체를 못쓰게 한다는건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하네요 아무리 잘나가는 겜이라도 핵은 다 있더군요
34 핵전쟁 2010/11/10 18:27:47 답변 수정 삭제
결국은 기술적으로 핵을 최대한 막을수밖에 없습니다. 왜 영구제재 못시킬까요?
그 이유는 일반유저가 핵유저가 되어가기 때문이죠. 그만큼 넥슨의 늦장 처방이 일반유저까지
핵유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유저들까지 다 제재시킨다면 .. 어떻게 될까요?
결국은 예전에 엔프로 처럼 보안을 더 강력하게 하고. 그럴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핵쉴드 정말 보안성은 최저라고 생각할뿐입니다.

36 엠티백두 2010/11/12 00:49:32 답변 수정 삭제
정말 오랜만에 바놀에 로그인하게 만든 글이였네요. 바람을 10년간, 뭐 제대로 한거 치면 4~5년밖에 되지 않겠지만 그래도 오래해온 유저로써 어릴땐 단순한 수지매크로에 대한 호기심이 있어 한두번 돌려보긴 했습니다만 지금의 매크로는 정말 너무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지매크로는 단순히 패대기만 가능하므로 전혀 다른 유저들에게 피해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해안가의 경우 두꺼비등 잡몹 처리해줘서 유저들이 편하게 들락거리게 해줬고(억지네;;)해골굴의 경우에도 줏어먹는 기능이 없으므로 잘만하면 득템이 가능했는데...요새 이건 뭐 그냥 게임 안에 게임을 설치한 느낌임...
중간에 말씀하신대로 핵 사용자도 나쁘지만 핵 개발자들이 더 나쁘죠. 마치 얼마전 풀려난 삼호드림호의 협상이 늦어진게 해적 배후에 있는 보험사들이라는 소리가 들리는것처럼 말이죠. 에휴...바람이 이렇게 되가는게 안타까울 뿐입니다.

37 마선녀 2010/11/12 12:24:05 답변 수정 삭제
정말... 하나 하나가 옳은글뿐이군요!
멋집니다.

38 등록완료~ 2010/11/16 09:55:39 답변 수정 삭제
개념글이시네요 메크로 돌리는놈들 다 영구정지 먹여야하는데.....


39 네아르 2010/11/17 15:30:35 답변 수정 삭제
옳소..!

40 best_driver 2010/11/19 21:08:00 답변 수정 삭제

핵, 매크로 쓰는사람들은 저마다 핑계하기 바쁘고

자기정당화에 익숙해져버린 찌질한 마인드들은 자신들의 심각성을 자각하지 못한다.

한낱 바람이라는 게임안에서 그런 마인드로 살아가는데,

그들의 삶이 얼마나 정의롭지 못하고 찌질할지 추측해본다.


즐기자는 게임에서 마저 정도를 걷지 못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치 못하는데,

실제 그들은 얼마나 무지한 인간들일까,

 

:+: 기존에 작성 했던 글인데 현 시점에 대해, 더 많은 분들과 생각을 나누고자 옮겨 작성 합니다. :+:

 

:+: 잘못된것들에 대한(핵,매크로) 반대 여론을 만들고자 하는 취지에서 작성했던 글입니다만, 효과는 모르겠네요... :+: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4

[레벨:6]웃자 2010.11.28. 20:05

댓글까지 퍼오신? ㅎㅎ

좋은말씀이시네요

[레벨:2]우와키킹1 2010.11.30. 20:36

매크로를 안막고 매크로못돌리도록 패치를하는데 너무허술하게해서 다뚫리거나

 

매크로들은 다른곳가서하죠 ..

 

해안가동꼽매크로 잡던운영자들다 어디갔노

 

핵보다 매크로가 더싫다 예전에는 고작 진바야매크로 진수매크로? 이런 키매크로방식매크로 ㅋ

 

지금인식기능되고 너무사기적 매크로 핵 멀티 순으로 나쁜거같음 멀티는 예전에는 쉽게구했는뎅 ㅋ

 

 

profile image
[레벨:9]의리 2010.12.02. 02:04

인공지능이라고 표현해야될까요?

 

예전 단순 매크로에서 현재는

 

특정 사물은 인식하는단계니

 

매크로라고 판단하는것도 어려울지도....

 

뭐 보면 저건 매크로네 라고 알수도있지만도 ㅎㅎㅎ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포인트랭킹

1 대전 93,656P
2 세니 84,344P
3 아기곰 75,855P
4 미미미 71,148P
5 개편 67,128P
6 바담풍 61,777P
7 스윗티 53,104P
8 추억은별처럼 48,754P
9 전투법사@연 44,941P
10 고박사 44,333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