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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이 지난 지금

아랫글은 10월 달내용


안녕하세요 바람의나라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찬 공기가 여름의 뜨거웠던 기억들을 잊게 만드는 10월입니다.
변화 무쌍한 날씨에 바람가족 여러분들~!! 건강 조심하세요~~~!!

2010년 10월, 여러분과의 활발하고 친근한 소통의 시간을 가져보고자
소통! 팬사이트와 함께 하는 바람팀 이야기’가 오픈 되었습니다.
9월간 바람의나라 대표 팬사이트인 바람놀이터, 게임풍 네이버를 통해 
정말 많은 분들이 바람팀에 관심과 질문을 주셨어요^ㅡ^

바람의나라 개발팀/운영팀에서 여러분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열심히 답변을 적어 보았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셨지만 지면 관계상 다 답변 드리지 못한 점, 죄송합니다(__)

‘소통, 팬사이트와 함께 하는 바람팀 이야기’는 앞으로도 
바람놀이터, 게임풍 팬사이트와 함께 정기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바람가족 여러분들의 뜨거운! 많은! 참여와 관심을 기대할게요! ^ㅁ^

*바람팀과의 소통!! 저도 참여하고 싶어요!!
 질문은 바람놀이터, 게임풍을 통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베스트 커뮤니티 사이트로 놀러가보세요~
- 바람놀이터 (일명:바놀) : http://www.goeyu.com/index_frame.html
- 게임풍‘바람의나라’ (일명:겜풍) : http://cafe.naver.com/gamewinds.cafe

 



1. (질문) 지정PC제 도입 가능한가요?  
  U-OTP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바람의나라에도 지정 PC가 적용 됐으면 좋겠어요.

  (by 게임풍 
http://cafe.naver.com/gamewinds/2528730)

@ 넵 지정 PC제는 긍정적으로 검토 중에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결과를 보여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보안을 위한 
    2차 인증 시스템들은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적용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직 미 패치



2. (건의) 문파시스템 및 커뮤니티 시스템 개선 건의
  저는 지인이 접속한 걸 확인할 때 귓말로 확인하는데 정말 불편하더군요.
  문파도 마찬가지구요. 
  메이플처럼 지인이 접속하면 알려주거나 친구창, 문파창 등의 시스템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부여 남문 등에 있으면 정신이 없고 제대로 된 대화가 불가해요.
  장사 오래하거나 할 땐 진짜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by 게임풍 http://cafe.naver.com/gamewinds/2524084 
                 
http://cafe.naver.com/gamewinds/2526659)

@ 올해 여름에 백제탐방단과 함께 진행되었던 간담회, 기억하시나요!^ㅡ^
    간담회에서도 말씀드린 바 있듯이, 이번 겨울패치를 목표로 전반적인 커뮤니티 시스템에 대한 
    리뉴얼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문파원/친구 간 좀 더 쉽고 편하게 게임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준비 중이랍니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건의해주세요!


겨울패치로 목표하고있다고 하지만 언제패치되려나;; 이것도 미 패치



3. (건의) 문파 기능 업데이트
  현재 바람의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는 문파입니다. 
  문파는 바람 내에서 사람들을 모으고 친목을 유지시키며 공성을 하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승급차수가 높아질수록 문파는 거의 필수적으로 가입을 해야 되고, 바람을 꾸준히 유지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문파에 비해 제공되는 기능은 
  너무 약합니다. (중략)

  따라서 아래 내용의 기능 개선이 필요합니다.
 
  1. 문주의 역할이 너무 작습니다. 현재 문주의 권한은 정말 문파를 이끄는데 필요한 
      '최소한' 의 기능들만 있는 형편이죠. (문원 가입 및 탈퇴, 동맹 등등...)
 => 문주의 다양한 역할/권한을 더 늘려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2. 부문주, 관리자 등등 다른 직책도 추가해야 합니다. 
      지금 문파의 계급은 '문주'와 '일반문파원' 두개 뿐입니다.
 => 부문주는 현재 문주의 권한(문주권 이임, 문파 해체 등등 엄청 중요한건 제외)+@의 권한을 
     부여하고, 관리자의 경우 단순히 문파원 관리 및 축출 정도만 가져도 될것 같네요.
  
  3. 문원들에게 소식을 전하기가 힙듭니다. 문파게시판은 거의 문파 홍보용으로만 사용되니깐요.
 => 문원 전체에게 편지를 돌리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편지비용은 무료이거나 아주 싸게(10원?),
      만약 문원이 100인데 1000원 그대로 사용하면 10만원입니다;;; 
      쓰는건 문파대리인을 통해서 써야겠지요.

  4. 연합체제가 불완전합니다. 단순히 문파끼리의 동맹으론 연합을 구별하기 어려우니까요.
 => 연합체제를 만들어 단순한 동맹을 넘어서 연합이란 이름으로 뭉치게 했으면 합니다.
     연합결성/파기는 각 문파 문주끼리 모두 모여야 가능하게 합니다.
     그리고 같은 연합끼리도 색깔 등의 구분 표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짧게나마 문주 노릇도 해보았고, 문파 생활을 근1년간 하면서 불편했던 사항들을 적었습니다. 
     좀 더 있을 수 있는데 당장 생각나는 건 이것들 뿐이네요;;; 나중에 추가로 더 적어보겠습니다.

(by 게임풍 http://cafe.naver.com/gamewinds/2526157)

@ 
다방면으로 건의하여 주신 내용 감사합니다^^
    바람의나라 문파 시스템이 다소 약한 만큼, 문파에 대한 개선 요청이 많은 듯하네요.
    문파 시스템은 현재 개선 작업 중에 있습니다. 
    좋은 모습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것도 미 패치



4. (건의) 화~금 외의 대규모 문파 pk시스템
  현재 바람은 대규모 문파 pk시스템으로 화수목금 [주작/현무/청룡/백호] 성의 공성전이 
  준비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토일월은 아무것도 없고 문파전 같은 시스템도 없어 
  게임에 들어와도 사실상 할게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토일월 대규모 문파 pk시스템에 대해서 건의 드립니다. 

  1. 남북대전 시스템을 정식 시스템으로 채택 [규모: 문파참가]
  * 보상 : 고가의 아이템 -> 문파의 자금 [4 : 4구조가 됬을경우 전체 자금의 1/4씩 분배]
  * 예상규모 : 1200~1800만전 정도 [1/4씩 분배 할 경우 문파별 300~450씩 문파자금으로 분배]
  * 참여방법 : 문파의 문주가 참가 신청을 하고 남/북의 문파는 최대 4개의 문파까지 참여 가능
  * 남/북의 배치 : 각각 4문파 참여가 가능하며 8개의 문파가 참여 할 경우 
     남/북 배치는 문파규모로 랜덤배치
  * 진행방법 : 현재와 동일 [남/북 자신의 팀끼리는 pk불가 , 자신의 대장 공격 불가]
     남북대전 시스템을 정식 시스템으로 채택하여 토/일요일에 진행되는 대규모 문파pk시스템이 
     되었음 합니다.

  2. 문파전 시스템
  * 보상 : 문파점수 [매달 문파점수가 가장 높은 문파를 선정하여 문파자금 지급, 매달1일 초기화]
  * 매달 예상되는 자금규모 : 3000~4000만전
  * 참여방법 : 최소 2문파의 문주가 신청을 하고 동맹문파의 참여가능
  * 문파전의 맵 : 신규맵 + 현 공성일존장, 구양성진입로 04지역 [문파전만의 동일 맵 따로 제작]
  * 1판당 제한시간 : 10분 [10분 경과시 더 많이 살아남은 문파의 승리]
  * 진행방법 : 공성의 일존장처럼 문파별 PK로 진행된다. 

  현재 일존과 달리 동맹팀의 공격은 불가능하게 패치하고 관전 시스템 등을 추가
  대규모 문파 PK시스템이 나올 경우 토일월에도 게임 내에 할 것을 제공해주고 
  또한 공성에 pk실력 역시 키울수있는 좋은 시스템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문파전 시스템과 같은 부분은 문파점수로 선정하다 보니 매크로도 생길 수도 있겠습니다.
  이 부분에선 바람팀에서 따로 추가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바람 금전이 많이 풀리는 위험이 있을 수도 있겠으나..
  규모가 크고 문파전과 같은 경우 1달을 기준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문제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by 바람놀이터)

@ ^^ 위에 말씀 드린 것처럼 문파시스템은 현재 전면적으로 개편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의견주신 내용도 적극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파승자전 이라고 만들었으나 결국 쓰레기;;



5. (건의) 바람의나라 금전 소지량 제한
  현재 금전은 캐릭터에 1억을 가질 수 있고 주막에 1억을 맡길 수 있습니다.
  지금은 예전보다 금전의 가치가 많이 떨어져있습니다.
  웬만한 아이템을 거래하려고 하면 바람돈으로 거래하지 않고 현금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한번에 거래할 때 1억밖에 올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아이템 + 돈으로 거래 한다고 하면
  아이템 판매자 입장에서 아이템을 팔았는데 다시 새 아이템이 들어오고 
  그걸 또 팔아야 하는데 귀찮게 누가 그렇게 하겠습니까..
  그리고 매크로들이 1억 이상 가지기 때문에 1억 제한을 걸어놨을 거라 생각도 해보았지만 
  생각해보면 그 돈은 그냥 여러 캐릭터에 나눠 보관하면 장땡입니다.

  1억제한 때문에 고가템 거래를 할 때는 거의 현거래 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고 
  이런 부분을 좀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by 바람놀이터)

@ 넵 소지 한도의 증액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요한 문제이니 만큼 심사숙고 하여 2차적인 불편이 없도록 신중하게 준비할 예정입니다.

이것도 아직 미 패치




6. (건의) 초보자를 위한 튜토리얼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바람의나라를 무척 사랑하는 한 유저입니다. 튜토리얼에 대해 건의해봅니다.
  오늘 스타2를 해보았는데, 전략시물 아무것도 모르는 생초보도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게 
  튜토리얼이 잘 짜여 있었습니다. 그런데 과연 바람의나라의 두루마리 튜토리얼 시스템은 
  바람의나라를 처음 하는 유저가 의지할 수 있을 정도로 초보유저들을 지원하고 있는 걸까요?

  우선 레벨 1~5까지의 튜토리얼은 적당합니다. 허나 레벨 5가 되어 직업을 가진 후부터는
  웬만한 게임은 처음부터 그럭저럭 적응하는 제 친구조차도 어찌할 바를 몰라 갈팡질팡하더군요.

  마법 배우는 시기와 마법 각성 재료까지, 모든 것들을 알려면 긴 길을 밟아 직업소까지 가야 하고... 
  5이후에 받는 두루마리는 솔직히 육성에 도움이 안됩니다.
  두루마리대로 하다 보면 레벨 30넘어서야 숲돼지 50마리 잡기 이런 퀘스트나 나오지 않습니까, 
  막 자호굴로 넘어가야 할 시기인데요.

  제가 생각하는 튜토리얼 개선 방향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1. 마법 습득 시기와 마법효과 및 재료를 알리는 창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마법의 재료도 초보자가 맨손으로 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요.
  2. 각종 인터페이스에 대한 설명 지원도 필요합니다.
  3. ‘처음’ 기술연마 버튼을 클릭한 시점으로부터 24시간 동안 
     무료재분배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이 기능은 1차 승급 미만의 유저에게만 적용)
  4. 두루마리 퀘스트 완료 시 '두루마리에서만' 얻을 수 있는 교환불가의 특유의 장비 템을 
      지원했으면 합니다. 아이템창을 차지한다 싶으면 자동으로 파괴도 가능하게 하고요.

  (by 바람놀이터)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초보자 신규 바람가족 분들의 적응 향상을 포함, 
    육성 전반에 대한 개선 내용이 12월 패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후에도 다양한 아이디어 전달 주세요!


1~2번만 패치 3,4번은 미패치



7. (건의) 드랍되는 무기 아이템 수 증가, 퀘스트를 이용한 레벨업 등
  바람의나라 10여년 넘게 이용해온 유저 입니다.
  바람의나라 대부분의 레어 아이템들은 조합방식입니다.
  지옥 같은 드랍 > 업그레이드 [예:흑골귀갑1성] 형식의 아이템들이 추가되었으면 하네요.
  대부분 유저들이 레어아이템 한번 만져보지도 못해 떠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요번에 지옥 시스템은 대만족합니다.
  환상의섬, 일본 등 드랍 아이템이 많이 생기면 초보자나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을것 같은데요?
  용궁에 심장도 괜찮은 시스템이나 다른 사냥터의 경우는 화산굴 정도 밖에 없네요.
  대부분 사냥터에 그런 시스템 패치하면 초보자들이 더 쉽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요.

  지금 유저들은 대부분 오래 전부터 해온 유저들이 대다수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초보자들은 쉽게 재미를 못 느끼는 것 같네요
  레벨1~99 or 1~90까지라도 퀘스트로 쉽게 레벨 올리게 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요 ?
  할 줄 아는 유저들만 1~99 하루 만에 키우지, 바람의나라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은 99찍기 전까지 
  재미없다고 많이 느끼는 듯 해요. 퀘스트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해주세요.

  (by 바람놀이터)

@ 12월 밸런싱 패치에서 캐릭터 육성 관련하여 많은 개선이 있을 예정입니다.
    초보자의 불편사항에 대해 알고 계신 점! 적극적인 전달 부탁드립니다^ㅡ^

사냥터편지로 패치되었죠;;




8. (건의) 용겸류 상향 방안
  이제 마력이 높아져서 백희/백희첨 써도 딜레이가 고정이 된 시점에서 
  용겸은 이제 그냥 쓸모없는 템... 각인의 방어무시 같은 능력치를 좀 줘야 한다고 봅니다.
  도사는 원래 격수에게 몬스터를 쉽게 잡도록 각종 버프와 저주를 시전하는 캐릭터 아닙니까. 
  지금 그 도사의 입지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개선하면 어떨지요.
  용겸제x봉 x * 2 만큼의 방어무시를 주는 거지요  
  예) 5봉은 +10만큼의 방어무시 , 7봉은 +14만큼의 방어무시
  꼭, *2가 아니더라도 x +@ 만큼 방어도 무시가 추가되면 혼마율과 귀추를 더욱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지금 중국무기가 패치된 시점에서 무기의 개성을 더욱더 뚜렷이 해야 될 시점이 된 것 같습니다. 

  (by 바람놀이터)

@ ^^의견 감사합니다. 
    말씀주신 것처럼 용무기 스탯 부분도 현실에 맞게 조정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 부분은 조정된 이후에도 여러분의 적극적인 의견이 절실히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__)


이것은 그냥 통과 애매하게 변경된거라;;[미미한 패치]



9. (질문) 5차 마법 추가
  현재 5차 마법이 직업별로 한 개씩 밖에 나오지 않았는데 언제쯤 추가되나 궁금하네요.
  더불어, 체마가 높아질수록 메리트가 있었으면 합니다.
  현재 pvp 너무 체마에 상관없이 한방싸움이 되고 있어서요. 

  (by 바람놀이터)

@ 말씀주신 5차 마법, 이번 12월 ‘밸런싱 패치’ 개편 내용에 포함되어 있으며, 
    현재보다 추가/수정이 될 예정 입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12월 밸런싱 패치 했으나 결국 쓰레기;[마법추가도 안됨]


도사가 패치되어 도사가 재미있게 만든다더니 이건뭐 변화없음



10. (건의) 매크로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 던전의 인던화
  얼마 전에 대규모 제재가 가해졌지만 아직도 매크로는 많습니다.

  특히나 상어장군굴... 용궁 퀘스트 깨야 되는데 상어장군 보기가 힘듭니다
  리붓을 노리고 잡아야 하는데 그런 사람이 한둘이 아니고요.
  저의 경우는 상어장군에서 몇 달째 진행을 못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매크로로 인해 심각한 피해가 있는 던전에 한해서 인던화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또한, 추가로 수룡화룡의방과 하리티... 이것도 인던화가 되어야 합니다.
  수룡화룡방에는 4,5차들이 비늘을 독점하고 있어서 1,2차는 잡을 수가 없고,
  (물론 1차승급자가 잡기는 버겁지만, 돈 없는 초보자가 돈 모아서 직접 사야 하는 상황보단
  기회가 있다는 측면에서 훨씬 나을 듯합니다.)
  하리티 잡으러 가면 1~5차까지 다양하게 와서 돈 받고 잡아주는 등 독점을 일삼고..
  (물론 하루 종일 비매너 행위가 진행되지는 않지만 피해를 주는 건 확실)

  정말 이런 것들 때문에 게임이 하기 싫어지고 유저들이 떠나는 경우가 많은데
  수룡화룡방도 5차 각성한아수라의 던전처럼 인던화/승급 이후 한달만 들어갈 수 있게 하고
  하리티도 인던화해서 사향낭 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산뿔같이 고급유저들의 위한 패치도 좋지만 더 시급한 건 일반유저들을 위한 개선이라 봅니다. 
  그래야 안 그래도 별로 없는 신규유저가 바람을 접는 일이 덜하겠죠. 

  (by 바람놀이터)

@ 인스턴트 던전으로 구성 할 필요가 있는 던전을 조사/분석 하여 차례대로 인스턴트 던전으로 
    조정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처음 대상이 산신대왕의방 이지요.
    인스턴트던전화 할 던전을 선정하는 데에는 여러분들의 의견도 최대한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턴스던전 아직 백제/마당쇠/문파전/밖에없으므로 패스



11. (건의) 무공비급에 이름을 붙일 수 있어야 합니다
  무공비급이 많아지면 전환을 할 때 일일이 스킬을 확인 후 전환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저는 무공 3개를 쓰는데 가끔가다 잘못 전환해서 10분을 기다려야 하는 일을 겪곤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각 비급에 이름을 붙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이름이 목록에 뜨게 하여 잘못 전환하는 실수가 일어나지 않게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by 바람놀이터)

@ 당장 언제까지 결과를 보여드릴 수 있다는 장담을 드리지는 못하지만, 
    전달주신 의견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순위에 따라 더 시급하고 중요한 부분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더 많은 분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결과를 갖고 온다 생각합니다. 최선을 다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향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이것도 미 패치




12. (질문) 매크로 신고 및 제재 관련
  상어장군굴 퀘스트를 해야 하는데 매크로가 너무 많아서 게임 불가 퀘스트 불가;;
  정말 너무너무 많아요. 매크로를 잡아주세요.

  (by 게임풍 http://cafe.naver.com/gamewinds/2524204)  

@ 매크로로 인한 문제의 심각성 바람팀에서도 충분히 인식하고 있습니다(__)
    인력적으로 제재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개발팀에서 기술적인 보완책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사냥 중 발견하는 매크로 사용자 신고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여 주세요. 
    제재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버그리포팅을 통해 매크로 사용 캐릭터명을 전달
   - 각 서버의 GM에게 매크로 사용 캐릭터명을 적어 편지 발송

보완책은커녕; 차라리 바람 PC방시스템 ip당 갯수제를 정하는게 제일좋은데.ㅡㅡ;




13. (질문) 연대기 2부 업데이트 계획은 언제인가요?
  연대기 1부가 완료되고 2부를 기다리고 있는 한 사람 입니다^^
  연대기 2부는 개발중인가요~? 개발중이라면 언제쯤 나올까요?
  백제탐방단 간담회 후기를 보면 올해에는 나오지 않을 거 같은데 궁금해서 문의해봅니다.

  (by 게임풍 http://cafe.naver.com/gamewinds/2526950)

@ 네 말씀 주신 것처럼, 아쉽게도 이번 겨울에는 다른 업데이트 즉, 
    신규지역 ‘격전지’ 및 대규모 밸런싱 패치를 준비 중이라 연대기2부는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내년쯤에 개발 방향에 대해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미 패치




14. (질문) 포탈이 제대로 연결되어있지 않은 곳이 있습니다.
  지형으로 인해 포탈이 막힌 곳이 있습니다.
  뱀굴의 경우 부여 쪽의 동부여, 장훈, 만번한, 어양, 범안, 신부여성뱀굴 0, 2는 
  포탈이 연결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고구려쪽 곰굴을 보면 지형으로 인해 막힌 곳이 많구요.

  신부여성과 신국내성 도깨비굴/뱀굴 끝 굴에는 다음 굴로 넘어가는 포탈이 더 있습니다.
  하지만 도깨비굴/뱀굴과 관계 없는 흉가지하나 알 수 없는 갑판으로 연결됩니다.
  혹시나 저렙 분이 도깨비굴에서 사냥하다가 포탈이 있어 들어갔는데 대뜸 흉가가 나와서 
  죽으면안되잖아요~ 

  (by 바람놀이터)


@ 네 포털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은 부분은 오류 현상입니다( __);
    적극 수정 하도록 하겠습니다. 버그리포팅으로 적극 제보 부탁 드립니다!

어느정도 수정 됨 패치됨




15. (질문) 생산시스템에 대한 개발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개발팀 여러분ㅋㅋ!
  다름이 아니라 생산에 대해 질문 드리고 싶은데요.

  생산시스템 업데이트 할 예정은 없나요.
  없더라도 생산시스템 업데이트 좀 해주시죠! (by 바람놀이터)

@ 관련하여 백제탐방단 간담회에서 한 번 말씀 드렸듯이
    아직까지는 생산 부분은 구체적인 개발 계획이 없는 상태입니다^ㅡ^;
    생산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의견도 전달 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은 늘 환영입니다.

이것도 미 패치




※ 여러분의 질문 내용은 되도록 원문을 유지하였으나, 
질문이 중복되거나 내용이 많은 경우 약간의 편집이 진행되었습니다>.<

어떠셨나요^^ 여러분의 많고 많은 궁금증이 조금은 해소가 되었나요?
바람의나라 플레이 중 궁금한 점, 불편한 점, 멋진 아이디어가 생각났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바람팀과의 소통 놀이에 참여하세요! 팬사이트 고고!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에 더욱 귀 기울이는 바람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참, 10월 내용 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기대되는/유익하다고 생각한 답변은 무엇인가요?
댓글로 달아주세요! ^ㅡ^ 우리는 ‘소통’하니까요!

바람의나라와 함께 신~나고 행복한 시간 되세요. 
고맙습니다.

 

아기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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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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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레벨:9]쬐금 2010.12.22. 00:01

12월 패치때문에 바빠서 그런지

11월께부터는 건의에 대한 답변도 보지 못한것 같네요..

어서 이번 패치 정리되고 다시 의견반영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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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11]착한사람 2010.12.22. 08:25

약속을 100% 다 지키지 못할껀 어느정도

알고는 있었지만..

너무 마음대로 해대는..

[레벨:8]누렁이 2010.12.22. 23:14

서치는 왜 없는거냐

 

바놀은 무개념이 넘 많고 겜풍은 가끔씩 징글거리는 애가있어서 별룬데

 

서치로 오란말이야 ㅠㅠㅠ

[레벨:3]나비 2010.12.23. 02:55
누렁이

그러게여 ㅠ 서치가 짱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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