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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간담회 정보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에 유저간담회에 참석했던 바람유저 입니다.
많은분들이 오셨었는데 후기 글이 별로 없어서 한번 써봅니다.

일단 지난 토요일 오후 2시에 간담회가 진행되었는데요.
진행하기에 앞서 입구에서 참석자의 넥슨ID를 적고 설문지와 종이 한장을 받았습니다.

넥슨ID를 적은 참석자에 대해서 넥슨캐시 4만원을 지급하고 종이에다가는 받고싶은 캐시아이템을 적으면 추첨을해서 지급한다고 하더군요.
설문지는 별 다른 특별한내용은 없었습니다.

■ 플레이어의 연령대
■ 주 캐릭의 문파 가입 여부
■ 가장 재미있고 많이즐긴 컨텐츠와 그 이유
■ 가장 재미있고 많이즐긴 이벤트와 그 이유
■ 가장 재미없었고 참여하기 싫은 이벤트와 그 이유
■ 바람을 플레이햐먼서 가장 가장 어려운 점
■ 바람이외에 자주 즐기는 게임

뭐..이런 내용이였는데요.
적극적으로 반영한다고 해서 열심히 썻습니다. =_=v;;

그리고 본격적으로 간담회가 시작 되었는데요.
처음에 바람팀의 여름업데이트 내용 소개가 있었습니다.
설명으로 하면 길어져서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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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중 바람 배경화면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었는데요.
   사실 지금 배경으로 쓰고있는 저 일러스트도 엄청 공을 들여 만든건데 많은 유저들이 불만이라해서 이번 업뎃때는 변경한답니다. !

20120630_141847s.jpg
↑ 이번에 변경될 바람 배경화면 입니다.
   완성되는대로 괴유서버에 적용될 예정이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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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건 이번 업뎃때 공개될 일러스트 이미지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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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 스크린샷으로 대충 어떻게 패치될지 예상하실꺼라 믿습니다.
더이상의 세부적인 설명은 생략하고요.

서브컨텐츠로 유배지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불법프로그램 사용자들을 가두는 그런 시스템이라고 하는데요.
자세한 설명은 하지않아서 나와봐야 알꺼 같습니다.

20120630_143533.jpg


그리고 그다음 이벤트 기획하는 시간이였는데요.
시간관계상 그렇게 하지않고 바람팀에서 미리 준비해온 4가지 이벤트를 유저들이 나와서 복불복으로 결정을 했습니다.

1) 8월 2일 ~ 8월 9일 거지왕 이벤트(방어력상승, 체마회복상승 버프)
2) 8월 2일 ~ 8월 4일 고래사냥 이벤트(2시간마다 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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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다음 GM과 다람쥐잡기 게임을 했었는데요. 이 내용은 생략할께요.
그리고나서 간식이 오기전까지  Q&A시간을 가졌었는데요.

질문을 다 기억하지 못해서 생각나는 부분들만 적을께요.
질문이나 답변의 표현은 실제와 좀 다르다는점 이해 해주세요.

0) 핵/매크로 등에 대한 대응은 어떻게 할 계획인가요?
 => 계속해서 모니터링과 제재를 하고있다. 게임내에 보완할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중이다.

1) NPC 설정이 지역특성에 관련없이 되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개선할 예정은 없나요?
 => 사실 아이템이든 맵이든  NPC든 어느것하나도 설정에 맞지않게 되어있는건 없다. 다만 유저에게 보여지는부분과 그렇지않은 부분이 있기때문에 이해가 안갈수도 있다.
    우물이나 장롱 하나도 다 숨은의미나 효과가 있다.
    앞으로는 그러한 설정들을 좀더 신경쓰도록 하겠다.

2) 캐시샵에서 비싼 하우징아이템에 대한 가격조정/불법프로그램 사용자들의 땅철거/경매장 시스템 등 교환시스템 개선 등은 계획이 없나요?
 => 바놀이나 서치등을 통해 거래시스템에 대한 불편함을 알고있고,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있다.
    우표나 수표시스템, 경매장 시스템 등도 개발은 하였으나 내부적인 문제로 오픈되지 못했다.
    다른부분들도 많이 논의중이다.

3) 경험치변환비령이나 십억경변경비서 등에 대해서 무료화 계획이 있나요?
 => 전혀 없습니다. 물론 유저들 사이에선 있어야 가능한 부분들이 있긴하지만 저희가 앞으로 그 부분에 대해서 보완책을 마련하고 있고 편의성으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차라리 무료화를 할꺼면 없애는게 낫겠다.

4) 친구창에서 친구목록이 저장이 되지않는데 환수창처러머 친구도 목록으로 만들어 줄수 없나요?
 => 할수 있는 부분이고, 그 부분은 저희가 생각해도 고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다만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고칠 계획이다.

5) 캐시샵에 치장아이템 미리보기 기능이 안되는데 고칠 계획이 없나요?
 => 예전 캐시샵, 요즘 캐시샵, 웹에서 보여지는 부분들이 다 다른걸 알고있다. 한번 더 수정을 통해 개산할 계획이 있다.

6) 아이템에 대한 능력치 조정이 필요할꺼 같은데요..
 => 네 맞습니다. 저희들도 항상 고민하고 있고 노력하는 부분입니다.
    조만간 충분한 결과를 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7) 천인 전체마법/문파승자전 등 문제점들에 대해 언제 개선해주실 계획인가요?
 => 천인에 대해선 저희가 꾸준히 업데이트할 계획은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생각했던 계획보다 늦어진건 맞습니다.
    천인유저 분들께 불편을 드려 죄송하구요. 최대한 빨리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생각나는 질문들이 이것밖에 없네요..

(ps. 글쓰다가 한번 날라가서 다시 썻어요.. 원래 더 길게 썻었는데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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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1

[레벨:2]원랑 2012.07.03. 01:51
잘봤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써주신것 같습니다
넥슨답변을보니 마치 초등학생시절 적어내려갔던 화려한 방학계획서가 생각나네요
[레벨:2]원랑 2012.07.03. 01:59
원랑
근데 경번을 무료화하느니 없애는게 낫겠다는건 무슨뜻이예요?
무료로 만들어 수익떨어지는 꼴보느니 사냥을 불가능하게 만들겠다는거예요?
말 꼬투리잡는거 좋아하진 않는데 별말을 다하네
[레벨:4]너를닮은별 2012.07.03. 02:41
원랑

자기들도 돈벌어야하기때문에 무효화해줄빠에는 그냥 캐쉬샾에서 없도록 만들겠다 이것인듯;

[레벨:2]박종호 작성자 2012.07.03. 07:01
원랑
경변,십억경 무료화에 대한 답변 녹음본입니다.
제가 설명하는것보다 직접 들어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

[레벨:2]원랑 2012.07.03. 11:08
박종호

감사합니다~ 전체녹음본도 혹시 가지고 계신지?

 

"무료화나 유료화가 중요한게 아니라 어떤 기능을 갖느냐가 중요한 거래요. 때문에 보완점을 구상 중"

"경번억경을 무료화하느니 그냥 드리고 손 떼겠다."(솔직히 무슨 의민지 모름)

"축지와 같은 것도 있으면 편리, 하지만 무료화해서 모두가 사용하게 두느니 그냥 없애고 모두 걷는게 낫다"

 

어이없는게 경번이나 축치나 상황을 캐시가 없으면 안되게 만들어놓고 그걸 편의성이라 치부하는 태도...

차라리 개끗하게 인정이라도 하던가 바람은 리니지나 와우같은거랑 다르게 접속은 무료라는 장점이 있잖아 채팅하러 들어올수도 있고, 하지만 제대로 게임 즐기려면 돈 써야한다고

누가 뭐래? 돈 낸다니까. 근데 왜 그걸 편의라고, 우린 유저들한테 선택권을 줬다는 식으로 관대하다는양 얘기해? 캐시라는 존재가 없어도 당장 사냥 가능하다는 마냥 얘기하네. 그럴거면 왜 휴경을 만들었으며 왜 한굴에 풀경하는 사냥터를 만듬? 일반걷기속도를 구버전만큼 되도록 속도를 올리던가. 그것도 아니잖아?

 

결론: heujibuji

[레벨:1]현자` 2012.07.03. 19:11
박종호

초상비령서, 축지령서에 대해선 녹음본의 내용이 어느정도 맞다고 생각하지만,

경험치변환에 대해선 헛소리라고 생각하네요.

경험치변환비령, 십억경교환비서가 아예 없다고 가정하고

휴경을 키게 되면, 총 사냥 시간보다 영혼사 갔다가 다시 올라가는 시간이 훨씬 많은데 이게 편의의 문제입니까.

다른 사냥터라고 다를 바 없죠. 왔다 갔다 왔다 갔다 이건 뭐 사냥을 하는 건지 걷기를 하는 건지

[레벨:11]아기곰 2012.07.03. 01:53

잘보고갑니다 낙랑성몬스터는 바람서치에 제가 올렸던 몬스터들이 사용되는군요

[레벨:0]니듸에 2012.07.03. 01:54
넥슨의 답변 중에 건질건 십억경 경변비 무료화 계획 전혀 없다 뿐이로군요. 다른 사안들은 노력하겠다 기다려달라 논의해보겠다 등 유보적인 입장을 취한데 반해 십억경과 경변비에 대한 철학만은 확고한듯.
[레벨:2]거미라도될걸 2012.07.03. 02:01
니듸에

경변, 십억경이 2가지가 있는데

횟수제한을 둠으로써 둘다 팔아보겟다는 심산인데

축초에 지정에 경변,십억경 두가지 하면 부담이 된다는겁니다

애초에 경험치파는걸 한가지로 통합해서 횟수제한을 없애야 정상인것같은데

유저들이 부담이 되서 재미도 없는 사냥하려고도 안하는것 같아요

그리고 패키지가 좀더 다양하고 확실히 싸게 나오면 얼마나 좋을까요

[레벨:0]니듸에 2012.07.03. 02:05
거미라도될걸
웃긴 일이죠. 사냥하는데 이렇게 많은 돈이 드는 게임은 바람뿐일겁니다. 축초 십억 경변 휴경에 각인템까지.
[레벨:2]원랑 2012.07.03. 02:07
거미라도될걸
맞아요 회수제한 걸어둔 의도가 그것 말고는 설명이안되죠
심지어는 둘다 있어도 막히는 판이예요
[레벨:2]거미라도될걸 2012.07.03. 01:58

예전에 토게에 올린적 있었는데 잘못한놈들 감옥에 처넣어야 된다고!!

옛날식이니 유배를 보내는게 맞겠네! 사약을 보내면 영구제재

 

요즘 모바일게임만 봐도 기본적으로 있는 경매시스템이

내부문제로 아직 구현이 안됐는게 안타깝네요

 

궁금한게 현재 방어도관통이 정확히 패치된건지 궁금하고

 

문파시스템 이나 동맹 그리고 그룹 같은거 확실하게 해줬으면 좋겠어요

공성시에 같은문파끼리 전부 그룹 가능했으면 좋겠고요

투명일지라도 동맹은 노란색으로 표시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레벨:4]너를닮은별 2012.07.03. 02:38

후기 잘보고 가요 근데 아쉬운게.. 유배지 보내는 방식인데 분명히 이것도 문제되는부분이 나올거 같은데.

어떤식으로 될지는 한번 두고봐야겠죠..

근데 공성에서 핵은 어떻게 할건지.. 그건 안물어보셨나봐요? 분명히 공성은 바람의나라 꽃이고..

컨텐츠중 중요한 부분인데... 핵 사용자 어떻게 할지 .. 좀 더 두고봐야할듯 싶네요.

또 불법프로그램 사용자 제재 수위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이 드네요.

어쩌든 후기잘봤어요~

그리고 캐쉬에 부분은 어쩔수없음 거기에 대해서는 기대하지마세요.;; 재내들도 돈 벌어먹기 때문에

절대루 그부분은 무료화 안함 ;

[레벨:2]박종호 작성자 2012.07.03. 07:07
너를닮은별
그러게요. 정말 유저들이 필요로하는 패치가 무엇인지 넥슨이 잘 판단했으면 좋겠어요.

[레벨:4]너를닮은별 2012.07.03. 02:39

근데 gm몬스터 소환 gm숨바꼼질 그리고 낙랑성pvp는 분명히 핵이 문제가 되는부분인데 어떻게 할지..

원성을 들을게 뻔히 보이네요 분명히 음

[레벨:4]너를닮은별 2012.07.03. 02:44

아 그리고 경매장 우표 이런거 내부적으로 힘들다면 서버통합도 한마디로 더 힘들다는 말이 될수도 있겠네요..

바람의나라는 원략 오래된 게임이라서... 못고치는부분도 있다고 듣긴 했지만...

[레벨:5]악당 2012.07.04. 18:48
너를닮은별

경매장, 우표는 내부적으로 힘들다기보다

예전에 있었는데

복사버그가 있어서 없앴습니다.

 

서버통합은 적극적으로 토의중이고

못고친다기보다 시간이 오래걸린다고 했습니다.

[레벨:4]너를닮은별 2012.07.04. 23:57
악당

예전에 바람의나라가 오래되어서 못고치는부분도 있다고 들었음.

어떤분이 문의했는데 그부분은 고칠수 없는부분이라고 이야기 하던데요

근데 예전에 바람의나라에 경매장 부분이 있었나요?  전 처음듣는거 같네요.

[레벨:9]비회원 2012.07.03. 08:08

잘봤습니다

 

역시나 이런저런 말들이 많겠지만 예전보다는(?) 좀더 소통하고 노력하려는게 보여서 좋네요

과연 이번에는 얼마만큼 성과를 거둘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저도 신수 일러스트는 멋있지만 바람이랑 별로 안어울린다고 생각했는데

그 밑에 있는 2장인 배경화면과 전우치구미호일러스트는 참 마음에 드네요ㅎㅎ

[레벨:5]양파 2012.07.03. 10:33

잘 봤습니다^^

이번 그래픽 너무 좋더라구요 ㅋㅋㅋ

대답이 모호한 건 우리가 이해해 봅시다. 모호한 대답이라도 직접 들으니까 뭔가 해소된 기분이네요 ㅋㅋ

[레벨:2]흐겅 2012.07.03. 11:09

ㅡㅡ; 나도 바람접었지만 신조이벤트한다길래 다시해볼려는순간 캐시지를생각에 다시할맘없어짐

[레벨:2]거미라도될걸 2012.07.03. 13:22

애초에 무료화를 물어본게 에러였음

경치파는거 한가지로 줄이고 횟수제한을 없애는 제안을 햇어야했음

[레벨:2]코드 2012.07.03. 13:37

초상,축지,경변,십억경 무료화에 대한 질문은 저도 역시 좋지 않았다고 생각하네요


원래 바람은 유료(정액제)게임이였다는걸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레벨:6]파력무참진 2012.07.03. 13:51

잘보고 갑니다~ 정말 눈에 쏙쏙 들어오게 정리하셨군요 ㅎㅎ

[레벨:1]메롱112 2012.07.03. 14:28

제일잘팔리는 캐시또한 무료화를 진행한다면

 

바람의나라를 더이상 못하게될수도있습니다..^^;;

 

넥슨도 수익이 있어야 운영을 해줄수있으니까요..

[레벨:2]흐겅 2012.07.03. 15:01

ㅋㅋㅋㅋㅋㅋㅋㄴ 윗분들은 하도 캐시지르면서 사냥하시다보니 이젠 아예 세뇌당하심

다른게임들중에 바람의나라처럼 사냥할때 캐시지르면서까지하는 게임이 어딧을까

그리고 제일잘팔리는건 사냥패키지가아니라 황금돋보기에요 지금도 1위가 황돋 ㅇㅇ 이미 사행성 황돋 판독기로 단물 빨아먹고잇는데

차라리 경변 십억경 없애고 경험치시스템이나 바꾸지 ㅡㅡ;

이럴땐 메이플좀 본받았으면 메이플도 바람처럼 황돋비슷한 미큐로 단물 다 빨아먹는데 사냥할떄는 캐시템안질르고 무자본으로 충분히함 바람은 무슨 현질해야 어느정도템맞추고 사냥할때 캐시템까지 사야되고 후... 말다했지

그러니까 바람이 맨날 신입유저는 없고 매니아층들만 하지 ㅋㅋㅋ

[레벨:3]검은바람 2012.07.03. 18:09

설마...메이플처럼 영웅캐릭터 나오는거임?;;

진자 그러면 나 접을꺼같은데

[레벨:4]너를닮은별 2012.07.03. 18:39

저는 유저 간담회 그 영상보고...... 희망이 있는지.... 없는건지 확실히 잘 안서네요....

[레벨:9]비회원 2012.07.03. 22:04

접을 사람은 징징거리지 말고 그냥 혼자 접는게 좋은듯...

하고 싶으면 하고, 맘에 안들면 하지말고

스스로 컷트도 못하고 들락날락하면서

~~하면 접을거임

~~예전엔 안그랬는데

~~말다했지 

~~해서 할마음 사라짐

이런 글들 보면 정말 안 찌질해보일수가 없다

[레벨:3]검은바람 2012.07.03. 23:37
비회원

패치가 심히 이상하게 될걸 걱정하니까 나오는 말인데

그걸보고 정색하면서 찌질하다 어쩌다 하는거보면

유저는 암말도안하고 그냥 영자가 하라는대로 하는

꼭두각시라는건가?

그런 노예마인드야 말로 정말 찌질해보이는데...

수정해야 할것도 그냥 맘에들면 하지마셈.

이런식의 사고방식이라면 진정 호갱님이네요....

[레벨:4]아카매리 2012.07.04. 21:51
비회원

분쟁글이지만 대놓고 말씀드릴게요.



어차피 또 새로운 이벤트 들고 올거 공지 이미 다 떴고 바람 하는사람은 다 아는 사실인데

기존 문제점에 대해 제대로 파악도 못하고

피드백도 할 여력이 안보이니 문제되는 거 아닙니까?



직접 간담회에 다녀온 건 아니지만,

그동안 후기글들 보면서 느끼는건

"조금만 기다려 달라.

구현 중에 있다.

긍정적으로 토의중이다.

곧 좋은 모습으로 만날 수 있다.

인력 부족이다."

외에 얻은 내용이 뭐가 있나요??



초축경변 무료화 생각 없다는 대답이요?



직접 간담회 다녀온 입장은 아니지만,

솔직히 저 대답만 놓고 보면

결국 이제부터 할 예정이란거 아닙니까?

"이제부터 할 예정"이란 얘기는 바람의나라를 모르는 사람도

빈 강의실 잡아서 PPT켜놓고 다 할 수 있어요.

최소한 토의중에 있다면

토의 진행이 어디까지 나왔고,

어떤 문제점 때문에 제대로 구현을 못하고 있으며,

현재 어디까지 상용화할 수 있다 하는 근거가 있어야지.

내부적인 문제 때문에 구현을 못하고 있으면,

어떤 내부적인 사항 때문에 못하는지.

이 역시 인력문제인가.

이런 얘기를 했어야 맞는거죠.

대충 싸잡아서 어버버 하는 말 누가 못합니까??

간담회 목적이 이거 아닙니까?




실제로 공약 펼치는 학생회장들이나 국회의원들 공약 내용 되짚어 물어보면요.

정말 직접 알아보고 나서 공약을 올리는게 아니고,

"당선이 되면 하겠습니다."이 따위 말이나 내뱉는 사람들 많습니다.

누가 못하냐구요. 이딴 말은.

공약을 올리면, 최소한 정보 수집은 해서 기본적인 대답은 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지금 똑같은 상황 아니에요?

다 그런 건 아니겠지만

이래놓고 님 같이 난 어차피 찬성하니까 상관없고.

불만인 사람은 그냥 혼자 조용히 무효표 던져라 하는 사람 덕분에 휘휘 넘어가서 당선되거나 패스되면,

또 똑같은 패악질 할 거 뻔한데 말이죠.

전과가 없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누가 봐도 문제 있어 보이는 사항에 대해서 불만을 얘기하는 건데

맘에 안들면 그냥 접으라니.

까놓고 여기에 정이 있고 관심이 있으니 누구나 한 마디씩 할 수 있는건데,

세상에 어디 win-win신드롬 이후로 누가 이딴 말 내뱉기나 합니까?

불만이면 하지 말라니.

정말 한심하네요. 말씀하시는 게.

남 얘기 운운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신듯.

[레벨:4]너를닮은별 2012.07.04. 17:27

경험치 파는거 솔직히 이건 잘못된거 맞음.. 그리고 유저가 징징 안되면 누가 징징됨..

솔직히 어떤게임이든 징징되는사람 있음 그냥 무시하고 그냥하는사람들도 있지만..

하지만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시장은 솔직히 좀 잘못되었다고 생각됨.. 업체의 횡포가 너무 심하다는거임.

 

[레벨:6]브룩 2012.07.04. 18:10

결국 십억경 장사는 절대 포기할 수 없다는 것이로군요.

제 생각에는 십억경을 만들바에는 차라리 던전 중간중간마다 영혼사 NPC를 두면 더 좋을것 같은데..

그래도 어느정도 개선할 것이라는 말을 하니 바람을 아예 내버리지 않아서 다행인것 같네요.

[레벨:4]너를닮은별 2012.07.04. 23:59
브룩

아마두 그부분은 매크로 때문에 쉽게 더 못만들거 같아요 지금도 잔챙이들만 이렇게 잡고 있는데..

정작 만들면 손으로 사냥하는사람들보다 매크로가 더 이득을 볼거 같아요

근데 지금 구양성 패널티 적용하는거 그건 적용이 될지 모르겠네요.. 정말 바람의나라는 잘 만든게임인데.

핵 매크로 때문에 망하는게임이 되네요.. 안타까워요

[레벨:2]거미라도될걸 2012.07.05. 00:16
너를닮은별

매크로때문에 안만드는게 아니라 경변 십억경을 팔아야하기 때문에 안만드는거에요

[레벨:4]너를닮은별 2012.07.06. 16:27
거미라도될걸

매크로도 포함되는거죠. npc나 경치 파는게 옆에 있으면 그것도 유저가 항의할테니깐요.

[레벨:2]하자@최종병기 2012.07.05. 11:36

게임에서의 캐시템의 역할은 게임을 좀 더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게 우선이 아닌지요?

 

초/축 십억경 같은 캐시템들은 단순히 게임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이라는 것이지요.

 

하지만 현재 바람은 캐시템이 없으면 사냥자체를 가주질 않습니다.

 

좀 더 편리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캐시템이 오히려 필수가 되버린 상황인것이죠.

 

그렇다면 이게 과연 올바른 상황인가 라고 물어 볼 수 밖에 없겠네요.

 

하지만 그런 질문엔 그냥 "해결하고 있다.", "노력해 보겠다" 는 등 간단하게만 설명해주고 자세한 설명은 안해주고 있습니다.

 

아이템 밸런싱에 대해선 꼭 필요하고 생각됩니다.

 

특히 각인 시스템으로 인한 빈부격차의 심각화.

 

그리고 특정 기간에만 풀리는 각인 시스템의 문제.

 

직업간 밸런싱은 지금도 만족하고 있긴하지만.

 

각 직업내에서의 차별에 대한 점은 해결해 주십사 합니다.

(자주 썼던 내용이지만 선기, 비선기 도사의 차별대우.)

 

매크로 부분에선 많은 개선의 의지를 보이고 있어서 만족합니다 하지만 좀 더 모니터링 해주셨으면 하네요.

[레벨:2]하자@최종병기 2012.07.05. 11:44

유배지 시스템은 대환영입니다.

 

허나 이것보단 범죄자 문파 시스템을 같이 활용하는것도 좋을 것 같네요.

 

필드 상에서 존재하는 범죄자 문파 소속 비매너 유저들을 처리할 수 있다면

(반대로 범죄자문파 유저들은 일반유저를 공격할 수 없으며, 성황당에서만 부활가능. 부활할 수 있는 시간은 한시간당 한번으로.)

 

어찌보면 좀 비인도적(??)인 아이디어로 보이실 것 같지만.

 

필드상에서 매크로 유저나 비매너 유저들을 유저들끼리 차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고용상인 자리에 대한 문제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지역 특성으로 생기는 문제라

 

어쩔수 없는 것이지만 고용상인의 자리를 사고파는 문제도 꽤 심각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미 간담회 후에 올리는 글이라 늦은 감이 없지않아 있지만 향후 패치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면 바람에 올립니다.

[레벨:4]엘조♥ 2012.07.07. 01:16

우와 빨리 나왔음 좋겠네여! 설명 감사해여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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