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바람팀] 6/13 공성전 리뉴얼 안내
- 롯데손큰
- 789
- 0
안녕하세요. 바람팀입니다.
이번 패치로 공성전이 리뉴얼 되었는데요,
공성전 컨텐츠가 바람의나라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기존의 공성전과 이질감이 들지 않으면서도,
현재의 공성전 시스템의 불편함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리뉴얼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리뉴얼을 통하여 공성전 전투의 어떠한 부분이 개선 되었는지 인터뷰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1) 재접속 공성전 & 전략변경
|
재접속 공성전? 전략변경? 이게 뭐죠? | |
재접속 공성전은 수성측이 공성전이 진행중일때, 공성맵에 입장 후 재접속을 통하여 신수성 눈 맵으로 빠르게 이동하는것을 말합니다. 전장 합류가 상당히 빠르죠. 전략변경은 공성전 중 수성문파가 제한시간동안 "전략1. - 방어"에서 "전략2. - 특명수행"으로 변경하여 공성전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
| |
|
그러면 재접속 공성을 사용하는 수성측이 공성측보다 유리한거 아닌가요? 그러면 공성측이 불리하게 게임을 진행해야 하잖아요? 이거 고쳐야 하는 거 아니에요? | |
네, 맞습니다. 수성측의 이동동선이 크게 단축되어 공성전의 유리함을 가져갈 수 있죠. 바람팀 역시 이러한 문제를 인지하고 있어 이번 리뉴얼을 통하여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
| |
|
그럼 무엇이 바뀐건가요? | |
크게 3가지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1. 공성측의 부활장소 변경 2. 수성측의 부활장소 변경 3. 전략설정에 따른 수성측의 패널티 |
||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 ||
먼저 수성측의 부활장소를 예전 재 접속을 통하여 신수성의 눈으로 가던 것을 합법적으로 갈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
| |
|
그러면 공성측이 더 불리해지는 것 아닌가요? | |
공성측도 특명1을 수행한 이후에는 부활장소를 성문 앞으로 변경하여 이동 동선을 더 짧게 변화를 주었죠. |
||
|
단순히 부활장소만 변경해서는 문제가 해결 될 것 같지 않은데요? | |
현재의 재 접속 공성전의 문제는 수성측의 시작위치의 이점으로 인하여 특명 수행에 유리함을 가져가는 것이 문제인데요. 전략변경을 통하여 "전략2-특명수행"을 진행할 경우 공성측과 부활장소를 동일하게 변경하였습니다. 바람팀에서 원하는 공성전 그림은 아래와 같습니다. |
| |
|
전략2 수행 시 기존의 재접공성을 통한 이점을 삭제하면서 특명1의 승점을 얻지 못하고 공성측과 동일하게 플레이 해야 하는 패널티를 가지고 플레이를 할 것인가, 방어를 통하여 확실한 승리를 쟁취할 것인가를 유저의 몫에 맡기고 싶었습니다. |
유저들이 왜 전략변경을 통하여 "전략2-특명 수행"을 진행하는 건가요? | ||
특명 시스템에 대하여 이야기 하지 않을 수 없네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 항목에서 설명 드릴게요. |
||
2) 특명 시스템
|
특명 시스템에 대하여 설명해 주세요. | |
특명 시스템은 바람의나라 공성전만의 특징입니다.
공성측은 주어진 6가지의 특명을 수행하여 특명수행 점수를 가장 많이 획득한 문파가 성의 주인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
||
|
어떤 문제가 있나요? | |
현재의 특명시스템이 만들어졌을 때부터 무려 9년이나 시간이 흘렀네요.
당시의 밸런스로 특명시스템이 만들어지다 보니 현재 유저들에게 특명시스템의 난이도가 너무 쉬운 문제가 있습니다. |
| |
|
쉽다는게.. 얼마나 쉬운거죠? 감이 잘 안와요. | |
아래 데이터를 보면 어떤 의미인지 아실 수 있을겁니다. 특명6을 제외한 5가지 특명수행에 걸린 평균시간입니다. |
| |
에게? 시간이 저것밖에 안 걸리나요? 무엇이 문제인가요? | ||
수치적 오차는 존재하나 일반적으로 특명1~5까지 수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짧으면 2분정도만에 클리어가 가능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특명1 - 성문 파괴하기"의 경우 성문에 걸맞지 않는 낮은 체력과 방어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본적인 수치적인 부분에 대한 조정과 동시에, 기존의 특명의 수행 장소를 조정하여 이동은 최대한 줄이면서 특명 수행에 집중할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 |
|
일부 특명의 내용도 변경이 있던데 이유를 알수 있을까요? | |
기존의 특명3과 특명4가 합쳐져 현재의 특명3의 형태로 재 탄생 하였습니다. 몽무탑은 꿈몽(夢), 안개무(霧) 이름의 의미에 걸맞게, 진짜인지 가짜인지 알 수 없는 다양한 탑을 배치하여 본래의 의미를 더 주고자 하였습니다. 새로 추가된 특명5의 경우, 새로운 신수수호령 몬스터를 만나실 수 있는데요. 단기흑수의 배경설정은 "신수의 현신을 방해하는 몬스터"입니다. 이 단기흑수를 물리치게 되면 신수의 수호령이 나타나 유저들을 방해하게 되는 설정이죠. 기존에 4개의 신수성이 동일한 특명을 수행하였다면, 이번에 새로 추가된 특명을 통하여 다른 수호령을 상대하는 재미를 맛 보실수 있습니다. |
| |
3) 공성전 시간 변경
공성전 시간이 변경되었던데요? 특별히 다른 이유가 있나요? | ||
현재 공성전은 화/수/목/금 오후 7시 30분에 진행됩니다.
이를 공성 시작 대기시간을 제외하고 오후 8시로 30분 늦추어 졌는데요.
현재의 공성전 시간이 유저들이 참가하기에는 다소 이른 부분이 있어 시작시간을 뒤로 늦추었습니다. |
| |
|
시작시간을 30분 늦춘다면 9시 30분까지 진행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 |
기존의 1시간 30분에서 1시간으로 조정된 이유는 크게 2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장기간 공성전이 진행될 경우의 지루함을 감소시키자. 두 번째로, 변경된 특명수행을 통한 플레이 시간이 최대 1시간을 목표로 설정하였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
|
위의 데이터는 테스트서버에서 밸런스 테스트를 통하여 공성전 플레이 시간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플레이 방법이나 서버 별로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나, 평균 30분 가량은 플레이 할 수 있는 공성전을 만들기 위해 밸런스를 조정하였습니다. |
실제로는 공성전이 더 오래 걸릴 수도, 더 짧게 걸릴 수도 있는 거 아닌가요? | ||
물론, 테스트서버의 시간을 기준으로 테스트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상용서버에서는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공성전 리뉴얼이 상용서버 적용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밸런스 조정을 통하여 유저 분들이 공성전을 최대한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조정할 것입니다. |
||
4) 기타 변경 점
그 외의 변경 점에 관하여 간단히 이야기 해주세요. | ||
신수성의 디자인이 변경되어 기존과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하였으며, 공성 무기 상향을 통하여 성문 파괴력과 공성무기 탑승 시의 체력 증가량이 늘어났습니다. 또한, 문파 장비의 기본 옵션이 상향되었으며, 문파검의 경우 신수수호령의 고유의 스킬을 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각종 버그나 유저들이 불편을 느끼는 부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수정&보완 할 계획입니다. |
| |
|
마지막으로 한 마디 해주세요! | |
바람팀에서는 유저분들께서 공성전 플레이 자체에 더 즐거움을 느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번 리뉴얼을 진행하였습니다. 유저분들께서 더욱 재미있게 공성전을 플레이하여 주시는 것이 바람팀에는 가장 큰 기쁨일 것입니다. 리뉴얼 된 공성전도 많이 사랑해 주세요! |
||
더욱 노력하는 바람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