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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Z보는법

http://blog.naver.com/moneter/150097956698

 

IGP그래픽코어인 HD4200임니다. AMD전용 메인보드인 A785G에 내장된 코어에대한 정보임니다.

최근 10만원대 메인스트림급으로 각곽받고있는 HD5670에대한정보임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다른그래픽카드 외장형/내장형 모두 같은방식으로 보시면됨니다.

단, ATI계열의 그래픽카드에는 쉐이더클럭이 없는데 이는 ATI계열의 쉐이더클럭은 코어클럭과 동일함니다.

또한, 내장형그래픽카드에는 Die Size등의 정보가 표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670.gifgpu.gif

Grapgics Card

 

Name ATI Radeon HD 4200

ATI Radeon HD 5600 Series

그래픽코어시리즈 정보 여기서보듯 5670/5650은 동일한 코어를 사용하기때문에

5600시리즈로 나옴니다.

 

GPU RS880

Redwood

그래픽코어 코드네임

 

Revision 리비전 버전(일종의 버전으로 기존설계에 문제점이 발견되 설계변경으로 개선될경우 리비전이 올라간다)

 

Technology 55nm

40nm

공정 55/40나노미터의 공정으로 만들어진 그래픽카드

이 수치가 높아질 수록 전력소비량대비 성능에 개선이생긴다.

 

Die Size 그래픽코어 실제사이즈.

 

Release Date Sep 10,2009

릴리즈된 날짜 GPU-z의 데이터베이스에 그래픽카드정보가 등록된날자라보면됨니다

 

Transistors 627M

트랜지스터 사용된트렌지스터에대한정보 많을수록 성능이 좋으나 발열,전력소모가 심해짐니다.

 

BIOS Version 010.094.001.031.000000

GUP내의 롬바이오스에대한 정보

 

Device ID 1002 - 9710/1002 - 68D6

그래픽카드의 고유 번호

 

Subvendor ASRock(1849)

Sapphire/PCParthner(17b8)

그래픽카드를 제조/배포한 회사

 

ROPs 4 / 8

ROPs = Raster래스터 Operations오퍼레이션 Pipelines파이프라인= Render랜더 Output아웃풋 Units유닛의 약자로 쉽게말해

파이프라인 갯수이다 한번에 처리가능한 명령어의 수

이 숫자가 높을수록 간단한연산이 많을때 특히 빨라진다.

 

Bus Interface PCI / PCI-E 2.0 x 16

그래픽카드와 메인보드가 연결된 방시임니다. 주로 PCI/AGP/PCI-Express가 있다.

 

Shaders 40 Unified / 400 Unified

연산을 처리하는 명령어그룹의 갯수다 일종의 스레드수라 보면 이해가 쉽다.

(CPU를 예로들어 싱글코어의 스레드는1 듀얼코어는 2 등등으로 올라가며

HT등의 기술을 사용한 제품은 싱글코어는 2스레드 쿼드코어는 8스레드 등이된다)

명령어를 40개의 쉐이더모델에서 따로 처리한다는 의미다.

ROPs와 헤깔릴 수 있는데 ROPS는 하드웨어적으로 Shaders는 소프트웨어적으로 명령어를 처리한다고 보면이해가쉽다.

ATI와 NVIDIA에따라 같은수치라도 성능이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높을수록 연산속도가 올라간다.

 

Direct X Support 10.1 / SM4.1

11.0 / SM 5.0

하드웨어적으로 지원되는 다이렉트X버전 쉐이더모델 버전이다.

비스타부터 다이렉트X 10 픽셀쉐이더 2.0이상이 권장사양이다.

 

Pixel Fillrate 2.0Gpixel/s

6.2Gpixel/s

픽셀 필 레이트 초당 화면에 뿌릴수있는 픽셀의 숫자라보시면됨니다.

보통 Rops X 코어클럭의 수로 결정되며 초당 2.0기가픽셀을 표현할수 있다는 이야기임니다.

높을수록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가 커지고 해상도가 높아지며 반응속도가 빨라질 수 있으나. 코어의 성능을 기준으로

계산되므로 램에의해 실제보다 낮아질 수 있으며 일정수준이상올라가면 그다지 효과를 느끼기 힘들다.

 

Texture Fillrate 2.0 GTexel/s

15.5 GTexel/s

 텍스쳐 필 레이트 초당 화면에 뿌릴수있는 3D렌더링 모델의수로 보시면됨니다

보통 코어클럭X(# of TMUs)텍스처매핑단위 로 계산됨니다.

픽셀 필 레이트와 마찬가지로 코어기준이며 높을수록 좋긴하나 일정수준이랑 올라가면 그다지 효과를 느끼기 힘들다.

 

Memory Type DDR2 / GDDR5

그래픽카드에 사용중인 메모리의 종류임니다.

일반적으로 그래픽카드에는 그래픽카드 전용메모리인 GDDR이 사용되며 GDDR~GDDR5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일반램보다 그래픽전용램이 더 좋으며 현재기준으로 GDDR5가 제일 빠름니다

GDDR램은 DDR램에비해 고속/대용량의 데이터를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단일방향 읽기/쓰기 동시에 가능하며 대역폭이 같은급의 DDR램보다 더 큼니다.

 

Bus Width 32Bit / 128 Bit

버스폭임니다 높을수록 빠름니다.

버스폭은 트럭의 적재량에주로 표현되며 값이 클 수록 한번에 더 많은 데이터가 지나갈 수 있으며

높을수록 병목현상이 줄어듬니다. 또한 이는 그래픽카드가 표현하는 최대 해상도에 영향을 줌니다

일반적으로 32Bit는 800 X 600

64Bit는 1024 x 768

128Bit 는 1280 x 1024

256Bit 1920 x 1200

의 해상도가 넘어가면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함니다.

 

Memory Size 384MB / 512MB

그래픽카드에 설치된(할당된) 메모리의 크기임니다.

메모리의 크기는 주로 책상의크기로 표현되며 높을 수록 화면전환에 빠른 반응속도를 보임니다.

또한 높을수록 해상도부분에서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Bandwidth 3.2GB/s

64.0 GB/s

대역폭임니다.

메모리의 대역폭은 주로 도로의 차선에 주로 표현되며 값이 클 수록 더 많은고 다양한 데이터가 지나갈 수 있으며.

높을수록 병목현상이 줄어 듬니다.

 

그래픽카드와 메인보드-CPU사이의 데이터 전송통로에대한 속도임니다.

그래픽카드 자체의 성능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이부분이 작다면 병목현상이 발생하는등

그래픽카드의 효율을 제대로 뽑아내기 어렵습니다.

최신 그래픽카드같은경우 PCI-Express x 8의 대역폭이면 충분함니다. 듀얼코어 GPU같은경우는 X16의 대역폭을 사용해야함니다.

APG x 8 은 PCI-Express x 4의 대역폭과 비슷하며 보급형그래픽카드의 경우 이정도대역폭이면 충분함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GP용 신형그래픽카드가 나오지 않는 이유는 칩셋자체가 PCI-EX용으로 계발되었기때문임니다.

이를 AGP용으로 바꾸기위해선 (HSI)브릿지 칩셋이 필요한데 이는 가격상승의 요인이 됨니다.)

 

 

Driver Version ati2mtag 8.780.0.0(Catalysy 10.10)/XP

설치된 드라이버의 버전임니다.(소프트웨어)

무조건 높다고 좋은건아님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그래픽카드가 나온이후 1년뒤부터 나오는 드라이버의경우

해당그래픽카드의 성능향상이 목적이아닌 최신그래픽카드를 지원하기위한 이유로 나오게되며

오히려 컴퓨터 레지스터리를 어지럽혀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GPU Clock 498MHz / 775 MHz

그래픽코어의 현재 작동중인 클럭수임니다.

 

Memory 397Mhz / 1000MHz

그래픽카드메모리의 현재작동중인 클럭수임니다.

(표시된수치는 실제클럭이며 X 2를 한 수치가 DDR계열메모리에서의 유효클럭임니다.)

 

Shader 현재작동중인 쉐이더의 클럭수임니다.

 

Default Clock 500Mhz그래픽코어의 기본클럭수임니다.

 

Memory 500MHz그래픽카드 메모리의 기본클럭수임니다.

 

Shader 쉐이더의 기본클럭수임니다.

 

ATi CrossFire Disabled크로스파이어 사용 여부임니다.

*Nvidia 같은경우 SLI 

 

Compution OpenCL CUDA PhysX DirectCompute 사용된 기술임니다.

Open CL / CUDA / DirectCompute는 GPGPU기술로 그래픽카드의 남는 연산능력을 이용해

CPU대신 연산을 처리하는 기술임니다. 일반적으로 쓸일은 없지만

인코딩/디코딩작업등을 주로하시는분에게는 매우 좋은 기능임니다.

 

PhysX는 물리엔진기술로 엔비디아계열 GPU에만 적용된 기술임니다. 피직스를 이용해 만든 게임에서

화려한 물리엔진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Ani-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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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 - 비너스의 탄생(by.보티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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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

[레벨:4]None 2011.01.04. 05:01

CPU-Z는 들어봤는데 GPU-Z는 처음 들어보네

[레벨:10]Ani-Love 작성자 2011.01.04. 16:39
None

CPU-Z는 CPU스펙을 GPU-Z는 GPU스펙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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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11]착한사람 2011.01.04. 08:27

HD-Tune도 있고 좀 많긴 하죠 컴터에 대해서 알아보는건

사용법은 쉬워도

비교하면서 고르는건 참 힘들죵.. ㅠ.ㅠ

[레벨:3]나비 2011.01.04. 14:14

피직스 지원게임에서는 지포스랑 라데온에서 차이가 난다더라구여; 그래픽차이일듯;

[레벨:10]Ani-Love 작성자 2011.01.04. 16:34
나비

피직스는 엔당(Nvidia)에서 개발한 기술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반면 OPEN GL바탕으로 만든게임은 통상적으로 아몬드(AMD)에서 만든 그래픽카드에서 성능이 좋다는게 통상적인 이야기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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