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나라가 어떻게 개선되면 좋을까요?
- 럭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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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키
댓글 35
1. 편지로 아이템도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소포처럼요.
→추가로, 다른 서버 유저끼리 편지를 주고받을 수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편지로 아이템도 보낼 수 있는 것은
던전앤파이터와 같이 실제 게임에서 사용되는 편리한 기능이며,
다른 서버 유저들끼리 편지를 주고받는 것은
'캐시아이템 선물'을 이용해 바람의나라에서도 일부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위의 2개 서비스를 상용화하는데는
기술적으로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2개의 패치만으로도
유저들에겐 많은 편리한 이점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되며,
아이템을 소포형식으로 편지에 담아 보내거나,
다른 서버의 사용자에게 편지를 보내는 것에 대해
유저들에게도 합리적인 추가 요금을 발생시킨다면,
단일 유저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이 전체적으로 봤을때
천문학적인 액수의 '바돈 회수 효과'도 있을 것입니다.
2. 예전의 멋을 간직한 바람의나라적(的)인 패치와 업데이트, 이벤트를 동행해 주세요.
→또한 미완성된 컨텐츠들도 완성해 주세요.
바람의나라는 새로운 시대에서 생겨나는
유행에 맞는 패치를 하며 다방면에서 발전을 거듭했고,
그러면서 새로운 것들이 엄청나게 많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바람의나라의 옛 것들이 그만큼 더 많이 방치되고 있습니다.
현재로써 대부분의 유저들은
'이 게임이 재밌다고 소문이 나서' 들어오는 신규 유저보다는,
옛 향수를 간직한 채 잊지 못하고
다시 바람의나라에 발자취를 남기고 있는 유저분들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러한 올드 유저들이 '무조건 구버전 바람의나라'를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우리들이 바람의나라를 정말로 재미있게 즐길 수 있었던 이유들을 되살려 주셨으면 합니다.
그러한 이유들은 '수많은 패치'를 하기 이전의 바람의나라가
최고조로 부흥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바람의나라에는 거대한 잠재력을 가진 소스들이 많이 있지만,
그것들은 대부분 미완성되거나,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예전 바람의나라의 참신하고 똑똑한 아이디어로 미완성 소스들을 잘 살려낸다면,
떠난 발자취도 다시 그러모을 수 있는 강대한 힘을 갖게 될 것입니다.
3.
1. 천인 컨텐츠가 나온지 오래 되었지만, 아직도 미완성에다가 손을 봐주어야 할 개조술 / 지배술/ 천인 신수
변신 마법들도 엄청 많네요.....
거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수준도 엉망이고 버그투성인데 제대로 손을 봐주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마법들 좀 하향 시키지 말아주세요.
솔직히 말해 4차 승급 마법들인데 다른 직업 군 마법들에 비해 효율성이 부족해보이는데
하향 시키면 절대로 안되요.
2. 천인이 비격수인지 격수인지 분간할 수가 없는데, 다른 직업들에 비해 치별적으로 체력과 마력을
보유했으면 좋겠네요.
3. 황금호박별 아이템도 그렇고 지옥 무기, 황웅무기와 방어구등 아직 나오지 않는 무기들이 많은데
언제 쯤 나오나요....?
4. 일부 퀘스트는 천인은 아직 할 수 없다면서 받을 수가 없는데 도데체 언제 쯤 받을 수가 있나요?
5. 바람의나라 매크로와 핵 사용하는 사용자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단속 및 대처 방안을
빨리 마련 해야 하고 강력한 재제가 이루워졌으면 좋겠네요,
6. 천인 유저들 의견에 최대한 수렴하여 천인 컨텐츠의 완성된 모습과 만족스러운 컨텐츠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네요.
7. 보다 원할한 테스트를 위해 본서버 천인 유저들을 추첨을 통해 테스터로 뽑아 본서버 캐릭을 테스트 서버로
복사해주었으면 좋겠네요.
8. 천인 5차 승급 마법들이 나오지 않았는데, 5차 승급 마법은 없는 건가요? <질문>
닌 뭐 맨날 천인타령이냐
일단 넥슨 운영팀이 저질러 놓은것부터 해결하는걸로 시작해서 하나하나 차근차근 새로운 사냥터나 아이템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일은 다 저질러 놓고 정리는 커녕 새로운것만 계속 추구 하니 아이템밸런스나, 다른 각종버그가 많아 지는거 같아요
저도 윗님 말처럼 벌려놓은거 깔끔하게 정리다하고 새로운 컨텐츠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격전지같은 대규모 업뎃은 방학때정도 간격으로 한다지만 짜짤짜잘한 이벤트들...신설화 등등..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밸런스좀.......직업간 PK밸런스 이전에 게임내에서 몬스터와 유저들간의 밸런스..
아무리 성인MMO가 아니라해도 유저가 무지막지하게 쎈거같아요. 어느정도는 스릴이나
도전감을 가질 수 있는 정도는 유지됐으면 좋겠어요
사냥할때 돈이 필요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MMORPG게임에서 돈이없으면 사냥이 안된다니요..
ㅎㅎ 기대된다~
선기도사와 비선기 도사와의 밸런싱좀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돈없는 진선인데 선기없어서 사냥도 잘 못가는데 캐시마저 없으니 사냥갈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도사 마법 의외로 전위력이 많이 듭니다. 배울 수 있는 마법이 한정되어있습니다. 육성방식이 거의 선기 아니면 일반형태 공성형태 빼면 새로운 형태의 도사를 보기가 힙듭니다.
제가 개인사정 때문에 유저간담회에 갈 수 없는 사정이라 여기다가 말 함.
만약에 갔다면 프린터에다가 목록을 쫙 정리해서 적어서 일일이 다 말할 작정이었지만,
불가능해서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목록만 적겠음.
(다 적으려면 내용이 방대한데다가, 바람팀이 내가 말하는 모든 내용을 들으려면
적어도 한 시간을 넘길 각오는 하고 임해야 할 것이다. 짧게 끝난다고 생각하지 말아라)
1. 아이템이든, 능력치이든, 금전이든 이벤트나 신규 던전을 통해서 기존의 것에 비해 심하게 차이가 나는 수준으로 지급하지 말아야 한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지금까지 있었던 사냥터의 경험치, 금전을 주는 사냥터 같은 경우에는
항상 새로 나왔다 하면, 기존에 있었던 것보다 보상을 많이 주니까 거기에 쏠리게 되고,
나중에는 기존에 있었던 것을 아예 찾지도 않게 된다.
용궁, 환상의섬, 백두촌, 선비족/흉노족, 시간의문, 백제인던들 등등해서
다른 것들에 비해 지나치게 좋은 보상으로 유인해서 다른 것들을 죽이는 방식의 패치가 문제다.
적어도 기존의 것들이랑 비슷한 수준의 경험치 또는 난이도로 내놓아야 한다.
또, 금전같은 경우에는 좀 길게 말하게 될 수도 있는 부분이다.
신규 던전/컨텐츠/이벤트로 금전을 지속적으로 풀게 된다면,
풀리고 있는 금전 수준에 비해 소모되는 금전이랑 차이가 너무 많이 나게되면
서서히 금전의 가치가 떨어지게 된다.
금전의 가치가 떨어지면 금전만으로는 아이템을 거래 못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아무리 잡기 힘들다고 기획한 보스일 지라도,
시간이 지나면 공략법이 나오기 때문에 금방 잡히게 된다.
게다가, 기획하는 관점이 유저의 관점이 아닌, 운영자/개발자의 관점이라서 정확하게 파악하지도 못 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조만간 금방 잡히는 보스를 통해서 많은 보상을 지급한다는 것은,
지나치게 풀어지기 시작하는 구멍의 근원이 될 수 있다.
심하게 차이가 난다는 것은, 기존의 것을 저버릴 정도의 수준을 가리킨다.
2. 핵/매/크/로를 잡을 때에는 다른 게임 서비스/넥슨멤버스와 연동해서 처벌해야 한다.
이건 좀 간단하게 얘기하겠다.
핵/매/크/로를 쓰는것을 스포츠 경기로 치면,
반칙을 쓰거나 약물을 복용 한 채로 경기에 임하는것이랑 같다.
따라서 기간제재는 말할 필요도 없고, 영구정지를 가했다고 하더라도
그 넥슨멤버스를 탈퇴하고 다시 가입하거나,
중간 수위의 제재를 받고 탈퇴하고 다시 가입하는 경우도 있어서 막기가 어려운건 마찬가지로 보여진다.
안 그래도 최근에 넥슨멤버스로 통합했는데,
제재는 개별적으로 가한다면 제재의 의미가 전혀 없다.
제재를 가하게 되면, 단순히 특정 캐릭터만 제재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제재 기간 동안 캐릭터 생성/삭제 불가능 + 넥슨멤버스 가입이 불가능해져야 한다.
그래야 제재를 통한 타격을 회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른 곳에서 활동하지를 못 해서
뼈저리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시스템만으로 해결하는것은
의도하지 않은 오류가 개입 될 수 있는데다가, 허점을 이용해서 빠져나가기 때문에
해결책이 될 수가 없으며,
일반 유저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
3. 기존에 있던 컨텐츠를 죽이는 패치는 하지 말아야 한다.
이건 강화, 각인, 감정+부가잠재, 환수, 가문아이템, 격전지 등 대부분의 컨텐츠에 해당하는 것이다.
비교적 최근에 아이템에 각인이 추가되기 시작한건,
아이템에 따라서 차이가 없다는 의견을 수용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비용을 들여서 강해지고 싶다는 의견도 수용해야 하며, 반대의 의견도 수용해야 한다.
이게 좀 어려운 문제일 수 있는데,
돈을 들여서 능력치를 높게 강화한 사람을 죽이는 패치를 하지도, 돈이 없는 사람에게 불리한 패치를 하지도 말아야 한다.
이것의 요점은, 지금까지의 각인 능력치의 흐름을 보고 느낀 점은
점점 더 높은 능력치를 탐하는 욕망을 이용하여 소비를 계속 유발한다는 점이며,
이와 동시에 돈이 없는 사람과의 격차를 더욱 벌리기 때문에,
상대적 박탈감이 더욱 커지게 되는 문제점도 유발한다.
따라서, 지금까지 나와 있던 각인의 능력치들은(방어도무시, 방어도, 피해흡수, 공격력증가, 시전향상, 체력, 마력, 시전향상 등)
더 이상 최대치를 높이지 말아야 한다. 황금돋보기를 써서 나오는 부가잠재도 마찬가지이다.
소비욕구를 자극해서 과소비를 조장하는 문제점도 있지만,
아이템 강화는 본질적으로 소모성이 아니기 때문에,(템뿌하거나 깨지지 않는 이상은 소멸하지 않기 때문에 소모성이 아니라고 하는것임.)
아무리 능력치의 최대제한을 늘린다고 하더라도
본질적으로 지속적인 소비가 될 수가 없다.
또, 없는 사람 쪽에서 반발한다고 생각 없이 직/간접적으로 하향하는 패치를 한 다면,
이미 가진 사람의 불만이 생기는것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돈을 들여서 강화한 컨텐츠를 무력화 해버리는 선례를 남기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때에는 컨텐츠 소비를 위축시키게 된다.
돈이 없는 사람의 입장도 생각해 주어야 장기적으로 더 좋은 장비를 장만하게 된다.
4. 컨텐츠의 개성을 살려라.
이건 던전, 장비아이템, 컨텐츠 모두에 해당한다.
던전을 예로 들어본다면, 한 보상(경험치)을 놓고 여러 사냥터가 유저들을 기다리고 있지만,
유저들은 그 사냥터들 중에서 효율에 비해 보상을 가장 많이 안겨주는 곳만 주로 찾는다.
바꾸어 말하면, 나머지들은 도태되거나,(아예 찾지 않음) 차선책으로 찾게 된다.
모든 컨텐츠가 천편일률적인 보상을 제공한다면, 그들 중 일부만 이용한다는 말이다.
장비아이템도 마찬가지이다.
백제가 나오고 나서부터, 도사의 입장에서 가장 좋은 반지류 아이템은
쇄자황금선류에서 도사금반지10성으로 선호의 순위가 바뀌었다.
이는 도사의 입장에서 가장 원하는 옵션이 많기 때문이라고 해석 할 수도 있다. (스킬, 이용하는 컨텐츠 등을 종합해서)
그렇다고 밀려난 아이템의 지위를 회복시켜준답시고
인기 아이템의 옵션을 베낀다면,
이것도 최종 결론은 그들 중 가장 우월한 것에 쏠리는 것으로 귀결된다. 그러면 문제가 연속적으로 터진다.
따라서 모든 컨텐츠는
다양한 취향의 유저가 즐길 수 있도록 성격을 달리해서 내놓아야 한다.
특정한 성격의 유저만 즐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1.지금 싸지르고 안건드는 격전지 신수계 천인 마무리..
2.천인 밸런스
3.너무 백제에 몰린 사냥터 기존사냥터로 분산대책..보니깐...구양십억경 막바꾸고이랫던데..쓸때없는짓..
4.각인패치로 인한 밸붕...이건이제 답이없다고봄..더이상돈독올라서 업글하는순간..이제 바람모든몹한방..
5.핵매클..못막는거아니깐..막는시늉만이라도...
1. 머리색에 따른 눈 색깔 패치
-> 머리를 염색하면 눈 색깔도 예쁘게 변했는데 갑자기 패치됬음.. 문의하면 수정중이라고만 답변 옴
2. 문파칭호 / 칭호 다시 예전처럼 복귀
-> 문파칭호랑 칭호의 보는재미와 만드는재미가 있었는데.. 왜 이상하게 패치했는지..
3. 용무기/신수무기 등 고급 아이템 상향
-> GM 용무기로인해 희소성도 떨어지고 성능도 가문무기에 밀리는 용무기 상향이 시급하고
고급 아이템에 가문복/무기처럼 방관/공증/방무 등 옵이 기본적으로 있어야한다고 생각해요.
용무기는 GM용무기와 다른 이미지였으면 합니다.
전 간담회 연락도안오던데.. 가시는분들 꼭 좀 말해주세요! 부탁드립니돠!
일단 너무 빨리오름
쾌속래밸업에 1달만에 5차찍기 현질을 안하고는 못배기는 시스템, 기본이 되어버린 초축 그리고 이젠 이도저도 못한 각인시스템
아무리 개선이 필요하다고 해도, 또 그걸 원하는 유저들도 있지만 이미 이런 시스템들이 대부분의 유저들을 접게 만든거같네요 그리고 바람 운영진들이 과연 메크로를 잡을지를 모르겠음 재가 바람 10년 해오면서 ㅋㅋㅋ 물론 지금은 접은지 오래임
여행을 참 많이도 했죠 주몽섭에섴
접기 직전에도 패왕으로 친한놈이랑 만날 맵 돌아다녔음 환상의섬배타기 일본배타기 북극이라던지 신국내 신부여 별대를 다 돌아다니는데
메크로가 없는데가 없음
바람 1 0년 하면서 안다며본 맵이 없음 지금 나온 초축으로만 사용해도 6시산이면 한서버 온 맵을 다 돌수있을거같음 맵이 은근 없는거같음
근데도 안잡으면 이게 무슨 문제가 있어서 안잡는건지 모르겠음 이미 3년전쯤 부터 얘네들 바람의나라 운영진들이 말하고 또 말한 개편안들이 이뤄진적이 거의 없는거같음 운영진들을 완전 싹 다 쳐갈아엎지 않는이상 그냥 바람은 이대로 가다가 서비스종료삘
저는 일단 채팅방을 통하여 럭키님과 아기곰님에게 미리 대화를 하였기 때문에 간단하게 요약합니다.
1. 캐시아이템 삭제 (캐시아이템 없는 사냥 방법 및 공정한 방법을 통한 고급아이템 공급)
2. 정액제시스템 도입 (공정한 방법으로 게임이 운영될 수 있도록 운영자금을 게임사에 공급)
3. 던젼 및 아이템 획득 방법 리밸런싱 (공정한 방법으로 고급아이템 공급 - 아이템취득 성취감 살림)
4. 아이템 능력치 리밸런싱 (캐시아이템의 여파가 없는 수준급으로 리밸런싱)
5. 마법 리밸런싱 (캐시아이템의 영향이 사라진 것을 기준삶아 공정한 리밸런싱)
간담회 가셔서 제 의견을 이야기 해주실지는 간담회의 참석하는분의 자유입니다.
저는 약 2000년도 6월부터 바람의나라를 시작한 만 12년이 조금 넘은 유저입니다.
(저도 버그리포트에 길막방지에 관한 글을 한가지 남겼긴 하지만 간담회 콜전화가 오지 않았네요.)
필요하시다면 프레젠테이션 작성하여 드릴 수 있습니다.
1. 우선 불법프로그램과 매크로에 대한 제재가 너무 약하다는것임 결과적으로 몇번제재 당해도 또 생성해서 만들어서 또 돌림.
그래서 불법프로그램및 클라이언트변조 사용자는 계정제재를 하고 영구제재를 요구됨 그리고 지속적으로 관리 제재가 필요함
또한 핵 불법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언제든지 영구제재가 된다는 인식을 유저들한테 시켜야함
마지막으로 핵 불법프로그램 제작자 배포자 사법처리가 필요함
2. 가문무기.옷 그리고 이런 밸런싱 파괴무기때문에 다른무기 사용과 다양성이 하락되었음. 이런 어느부분에서 해결될문제라고 생각됨
3. 공성 방식이나 녹수 흑수 그리고 성문 몽무탑 등 너무 약하고.. 좀더 다른식으로 리뉴얼 되어야함
4. 바람의나라 전체 맵 자체 몹의 경험치 그리고 마동 등 경험치 상향과 또한 몹의 쎄기 등 여러부분이 바뀌어야함
5. 용무기 신수무기 그리고 쇄자류 등 각종무기들이 좋은 상향으로 패치되어야함
6. 좀더 간단하게 불법프로그램 사용자 매크로 사용자를 신고할수 있고 신속하게 처리가능한 시스템이 구축되어야함
생산시스템의 패치가 필요합니다. 생산시스템이 나온지 오래됬는데 패치된것들은 찾아볼 수가 없네요 새로운 생산템들이 나온것도 아니고 각인시스템 나오면서 생산템들은 버려진지 오래됬구요 생산은 메이저 한것들 아니면 찍을 필요가 없어져버렸어요
유저간담회 가시는분들 불법프로그램에 대해서는 확실한 답을 얻으셔야 할거 같음.
자기들은 제재 한다고 해놓고 오늘 문의메일로 이야기 하니깐 자기들 판단에 운영정책에 맞게 제재를
이루어진다고 함 결론은 7일제재를 하든 영구제재를 하든 확실히 모른다는거임.
지들 내키는대로 한다는거임. 이번에 가셔서 불법프로그램에 대해서 영구제재와 계정제재까지
이루어져야 한다고 이야기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가시는분들~ 수고하세요
도적 은신5초 쿨탐 생긴것좀 다시 없애줬으면 좋겠어요 예전처럼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손을 땐지 꽤 된거같은데 전달이 되려나 모르겠군요
이 겜이 변해야할 점은...
클라이언트 위/변조에 대한 대책과 징벌의 강화가 절실하구요
베스트 순위를 없애버렸으면 하기도 하네요
그리고 바람의나라 특성이겠지만 성장을 위한 사냥을 하면 해당 난이도에 따른 보상체계까 심각하게 빈약하니 이점이나 수정해줬으면 하네요.
운영자가 한번의 움직임을 본 후 한번으로 끝내고 불법프로그램 잡기 그렇게 안하면 많이 못잡아요. 절대로
그리고 모든 게임 회사들 전체가 불법프로그램 쓴 아이디 영구적인 가입불능 ㅋㅋ
조심스럽게 부분 서버통합을 얘기해봅니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메크로와 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놈들 때문에 지금 있는 유저들마저 떠나게하는 주 원인이 되니...
알면서도 안잡는것인지 아니면 몰라서 못잡는거인지는 모르겠지만..
제발 좀 강력한 처벌을 먹여줬으면 합니다.
그리고 각인에 대해서도 한마디 말하고 싶습니다.
게임도 작은 현실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 요즘들어 가면갈수록 빈부격차가 더 심해지는것 같습니다.
각인 안한 템은 템이라고 쳐주지도 않고, 각인템 없으면 그륩도 끼워주지 않는 경우도 많으니..
이건 뭐 그야말로 돈 없는 사람은 아예 게임을 접으라는 말이 아닙니까?
그렇기에 게임 내 빈부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 또한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직업간 벨런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직업은 무지막지한 데미지를 낼 수 있는 기술들이 많은 반면에 어느 직업은 빈약하기 그지없습니다.
예를들어 전사와 도적은 사냥에서부터 분명한 차이가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 문제는 컨트롤로 극복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해도, 두 직업간의 사이에는 이미 보이지 않는 벽이 있는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들리는 전느님, 궁느님, 도레기 등등 이런 말들이 이와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지요.
그래서 직업간의 벨런스도 어느정도 맞춰주셨으면 합니다.
누구는 처음부터 유리하고 누구는 처음부터 불리하다면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접고 말 것입니다.
브룩님 말씀에 동감 x 100
소소하게 신수변신 이전으로 돌려줬으면 하는 바램이 ....
가장중요한건 기존에 있던건 그대로 놔두고 새로운걸 만들어내는 패치가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면
기술연마가 나오면서 직업마법이 사라진점
칭호가 나오면서 별칭이 의미가 없어진점
필살검무 공력증강등 몇몇마법의 이팩트가 바뀐점
뭐 이런것처럼 기존에 있던걸 바꾸는 패치는 이제 자제를 했으면 합니다...
서버통합
다 필요 없고 자동 Program이나 견제하지...
1.기존아이템들에게 완전밀려 쓰레기가 되버린 예전템들 용무기.홍옥.환웅.바람.쇄자.황금.신수장비등등 옵션상향및
기존템들 하향조정
특히 가문장비가 가장 문제가 된다고생각 구미호무기들(격수)꺼도 지나치게 옵션이 높다고생각 개인적으론
2.망해버린사냥터 자아X동.흉노.선비.시간의문.지옥.용궁.십이지신등 살리기
3.각인및 황금돋보기 옵션하향
각인경우 4개이상뚫을경우(투구.갑옷.무기 따로따로적용)각인옵션 10%씩 하향 5개이상일경우 15%하향
황금돋보기 공증.방관.마치.시향.피흡등 80이최대치인것들 40으로하향 방어도 -1에서 -3으로상향
4.패치시 오류가있을지 즉각 처리<아직까지도 9월21일 반고화신패치후 오류인 마우스 잔상+마우스 움직일시 렉먹는현상 안고침>
5.메크로 및 핵사용자들 강력제재<1차경고 2차경고 하면서 겨우 10일 30일제제 이런거없이 즉각 아이디 삭제및 영구정지>
6.튜토리얼의 확대<너무나도 빈약함 두루마리 하나 던져주고 여기가라 저기가라하고 끝>
7.연대기 2부 건의
1부가 나온지 엄청나게 오래됫음에도 불구하고도 나올생각도 안하고있음 + 연대기초기화비서는 1부 2부따로X 통합으로나올것
가격은 그대로 1900원으로
8.최대경험치 상향조정및 십억경.경번부 사용횟수제한 없애거나 횟수 대폭늘리기
십억경 60번→150번 경번부 10번→30번
9.예전같이 각 던전들마다 특성 살리기
<예전엔 사냥터마다 그안에서 세고 약하고가 몹들끼리에서 분명히 차이가 있었지만 예로들어 흉노평민과 흉노전사는 엄청난 체력차이를 가지고 있었음 이런식이엿는데 지금은 대부분이 경험치까지 동일하게주면서 잡는메리트들이 사라짐>
10.현재시점에서 황돋과 각인으로 유저들이 쌔진건 사실이지만 더불어 몹들이 예전그대로가아닌 오히려 전부다 약해져있는상태
옛날 선비족기준 저주+마55~60으로 헬한방이엿지만 지금은 지존주술사가 헬만날려도 잡힘
고로 몬스터들도 쌔져야한다고생각
머 이정도
예전처럼 머리염색하면 눈도 염색됬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