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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유 테스트 서버 캐릭터 격차 밸런싱 및 천인 리뉴얼 안내 2 [1]
[레벨:2]설탕콩 (설탕콩@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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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시 2013.11.14 (16:3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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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람팀입니다.


현재 괴유에서 테스트 진행중인 ‘캐릭터 격차 밸런싱 & 천인리뉴얼’과 관련해서 바람가족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의견을 많이 주셨던 질문들에 대해 Q&A형식으로 상세하게 답해드리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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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밸런스 조정으로 방어구 관통, 방어도 무시, 공격력증가의 관계가 달라지는 부분이 있나요?


위 능력치들의 경우 방어력 수치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절대적인 비교가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대략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방어력이 높은 고 레벨 몬스터 일 수록 ‘방어구관통’의 효과가 높아집니다.
• 2~3차 사냥터의 중급 몬스터의 경우 ‘방어도무시’의 효과가 높습니다.
• 방어력이 낮은 저 레벨 몬스터는 ‘공격력증가’의 효과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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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전향상 능력치의 쿨타임 추가와 몇몇 회복 마법들의 시간당 회복량을 상향 했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번 회복 마법류 상향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첫째는 ‘즉발선기’위주의 단순한 플레이 패턴을 막고 더 재미있는 플레이 방식을 제공 해주기 위해서이며,

 

둘째는 시전향상 능력치가 낮거나 없는 도사 캐릭터들도 파티플레이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주기 위함입니다.

 

이번 회복 마법류 상향으로 현재 ‘즉발선기’를 사용하는 캐릭터들의 경우 ‘선기현원’의 쿨타임 동안 다른 회복 마법과 새로 추가된 신성광폭’갈 마법을 함께 사용 하면, 기존과 유사한 사냥속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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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즉발선기’를 사용하는 도사 입니다. 지금보다 도사 컨트롤이 너무 복잡해 지지 않을까요?


기존의 ‘즉발’패턴에 익숙한 도사 캐릭터의 경우에는 선기현원 + 기원류 + 신성광폭’갈을 통한 플레이가 무척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컨트롤이 어렵게 변화하는 부분이 손쉽게 플레이를 하고 싶으신 고객님들께 어려움을 드릴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선산현원’ 마법이 추가 되었습니다.
선산현원’은 기존의 시전향상 능력치의 효율을 적절한 수준으로 보존하기 위한 마법이며. 현재 ‘선산현원’의 회복량은 ‘선기현원’의 약 50%로 괴유에 업데이트된 상태입니다.(회복량은 계속 조정 중에 있습니다.)

 

이 마법은 ‘시전향상’ 능력치로 인한 쿨타임 증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한 플레이 패턴을 원하는 고객님께도 지금과 비슷하게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단, 선산현원과 다른 기원류, 희원류의 마법을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 너무나도 높은 회복량을 갖게 되기 때문에, 선산현원의 경우 매우 높은 전위력(선산현원을 5성까지 배우는 경우 113)을 소모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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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기현원’을 즉발로 사용하기 위해 마법 트리를 구성했는데, 무공 비급이나 기술연마초기화 비서를 구매하기에는 부담이 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현재 상용에서 도사 직업군을 선택하신 고객님들에 한해 일정기간 동안 ‘무료’로 기술연마를 초기화 할 수 있는 작은 이벤트를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벤트 기간 동안 고객님들이 이전보다 다양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세부 내용을 현재 검토 중에 있으며 관련 내용은 상용서버 업데이트와 맞춰 진행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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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광폭’갈이라는 마법이 추가 됐는데, 상세히 설명해주세요.


도사의 회복량 조정과 플레이 방식의 다양화를 위해서 조금 복잡한 컨트롤을
요하는 신성광폭’갈이 추가되었습니다.


10초의 지속 시간과 6초의 쿨타임이 있는데, 쿨타임이 없어진 후 마법이 풀리기전에 다시 마법을 사용하게 되면 효과가 중첩 됩니다.


전사, 궁사, 천인의 경우 3%씩 중첩되어 최대 15%까지 대미지가 올라가며, 도사, 주술사, 도적의 경우 6%씩 최대 30%까지 대미지가 올라가게 됩니다.
(신성광폭’갈 2성 기준)

최대 대미지로 올라간 이후 재 사용시 15%, 30%가 유지 됩니다.

이로써 파티플레이를 하는 캐릭터들은 더 강하게 되었으며, 주술사, 도적의 경우 도사와의 궁합이 지금보다 나아지도록 했습니다.

신성광폭’갈의 경우 전위력이 없는 마법이기 때문에 모든 도사들이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마법이 되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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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인의 경우 이번에 완성된 ‘지배술’과 ‘창조술’을 배우려면 ‘개조술’을 모두 초기화 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의 개조술의 경우 사냥터에서 쓸 수 있는 마법이 타 직업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창조술이나 지배술 마법을 함께 사용할 수는 없을까요?


천인은 다른 직업과는 달리 기술연마에서 ‘개조’, ‘지배’, ‘창조’의 계열 중 하나만을 택해서 집중 육성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천인 직업군 하나로 격수와 비격수의 역할을 여러분들이 직접 선택하여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함인데요.

 

추후 ‘무공비급’의 기능을 제공하는 천인 전용 NPC를 통해 1개의 마법 세트 저장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로써 2개의 마법 세트를 1일 1회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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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유에서 격전지의 몬스터가 엄청나게 강해졌다던데, 사실인가요?

새로운 공식 적용 후 일부 컨텐츠의 몬스터들이 의도보다 지나치게 강해진 문제가 있었습니다.

현재 격전지관미성미륵사구미호 등의 많은 컨텐츠 몬스터들의 체력과 방어력을 추가 조정하였습니다.

 

상용서버 업데이트 이전까지 너무 강력하거나 너무 약한 사냥터들은 계속 조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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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바람팀은 바람의나라와 관계된 여러 커뮤니티 및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여러분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이번 캐릭터 격차 밸런스 조정과 관련하여 바람가족 여러분들의 많은 의견 부탁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덧글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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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정 오류 걸려서 수정만 몇번 한듯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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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11.14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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