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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유] 백제 인스턴스 던전(구양/와산/마한) 플레이 횟수에 따른 경험치 하락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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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6.25 18:25:47
안녕하세요. 바람팀입니다.
현재 시범적으로 들어가 있는 와산/구양성 플레이 횟수에 따른 경험치 저하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바람 팀에서는 바람 서비스 센터를 진행하기 훨씬 전부터,
5차 이상 유저들의 구양성 반복 사냥에 대한 문제점을 인지 하고 있었고, 많은 논의들이 있었습니다.
내부적으로 어떤 식으로든 하나의 컨텐츠에 모든 유저들이 몰리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으며,
최근 바람 서비스 센터에서도 많은 유저들이 구양성과 와산성의 문제점에 대해서 저희들에게 이야기 했습니다.
유저들의 의견과 바람팀 내부의 의견들을 모두 모아, 일방적인 횟수 제한, 경험치 총량 제한, 단순 경험치 하향 등
내부적으로 많은 검토와 테스트가 있었습니다만, 그 중 플레이 시간 별로 경험치를 저하시키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유저들의
피해가 적고 구양성 / 와산성 컨텐츠에 많은 피해가 없으면서도 다른 컨텐츠의 활성화를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괴유서버에 시범적으로 구양/와산성 플레이 횟수에 따른 경험치 저하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오랜 기간 축적된 사용자들의 사냥패턴을 분석 후에 구양성의 실제 클리어 시간이 1분 10초~1분 20초 내외라는 것을 감안해서
현재 테스트 서버에 적용되어 있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루 약 120회(약 2시간 30분)까지는 아무런 경험치 패널티가 없게 설계 되어있음.
2. 하루 약 180회(약 4시간) 플레이 했을 때는 경험치 저하가 거의 없게 설계(약 3% 정도)되어 있고,
6시간 플레이 때도 크게 차이나지 않음.
3. 그렇지만 하루 플레이 횟수가 약 600회(14시간)을 넘어가면 사냥으로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가 0으로 변경됨.
4. 즉, 플레이 횟수에 비례해서 더 많은 경험치 저하가 발생함.(아래 그래프 참조)

5. 십억경의 경우, 퀘스트에 대한 보너스적인 성격이기 때문에, 약 180회(약 4시간) 이후 플레이부터는
급격히 획득 확률이 줄어들며, 5시간 이상 플레이 시 획득 확률이 0%로 변경됨.
6. 1~5번의 적용 사항 후에는 4시간 플레이를 한 유저와 24시간 플레이를 한 유저의 총 획득 경험치 비율은
1:1.6 정도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괴유서버의 플레이 패턴을 확인 후 문제점 수정 및 보완 예정.
7. 와산성 역시 구양성과 비교했을 때 높은 수준의 경험치를 주기 때문에, 와산성과 구양성의 플레이 타임은 공유됨.
8. 와산성의 경우 1회 평균 플레이 타임을 약 3분으로 잡고, 구양성과 비슷하게 경험치 저하가 이뤄짐.
1~8번 사항이 현재 괴유에 적용되어 있는 상태이며, 위의 내용대로 적용되지 않는 사항은 버그이니 수정 할 것입니다.
* 위의 클리어 근사치는 다양한 조건(경험치 변환 시간, 초상비령서, 축지령서 유무 등)에 의해서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유저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짧게 잡은 시간입니다.
바람팀에서는 하나의 컨텐츠에 모든 유저들이 몰려서 사냥을 하고,
그에 대한 부작용이 생기는 것 상황이 좋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것을 방지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실험과 적용을 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테스트 서버에 들어간 사항도 많은 유저 분들의 플레이 패턴을 비교하고,
의견들을 청취 후에 상용서버에 적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니 바람가족 여러분의 많은 의견과 제안 부탁 드립니다.
더욱 노력하는 바람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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