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나라 미해결 문제들
- 백땅@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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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든 몬스터,맵의 그래픽 도트 차이
예를들면 버려진곳.. 복건성 등을 가보면 도트가 보입니다. 이게 구버전에서 신버전으로 넘어오면서
신버전은 도트가 상당히 매끄러운 반면에 구버전에 있었던것들은 일부 몬스터 빼고는 아직 도트가 4배 큽니다.
한마디로 디자인이 미완성
2. 연대기 미완성
바람연대기 1부 완료.. 라면 2부,3부,4부가 있어야 하는데 존재하지 않고 1부만 있습니다.
그것조차 문제인데 그것을 캐쉬를 사서 초기화를 시키라니...
미완성 콘텐츠니까 니네가 돈을 내서 미완성 콘텐츠를 반복해라.. 솔직히 사깁니다. 이거
3. 천인 미완성
천인 나온지 꽤 됐는데 완성될 기미조차 안보입니다.
4. 유저가 강력해짐에 따라 강력해지는 아이템, 기존 아이템 밸런스 붕괴
예를들면 옛날 최강이라던 해골갑옷은 이제 그냥 최강이 아닌... 그냥 해골갑옷이 되버렸습니다.
옛날 용무기의 희귀성? 예전엔 바람의나라 안해도 용무기 라 함은 타 게임에서도 알아주는 아이템이였는데
게임 상징 아이템조차 약해지는 이 현실
5. 42억의 한계
unsigned int 의 한계.. 경험치가 42억밖에 안되는데.. 유저들은 강력해지고 경험치는 폭경험치가 되는데
바람의나라가 유저 경험치 속도를 못따라가는거.. 그것도 문제인데
그 문제를 캐쉬를 팔아서 해결한다는것 자체가 오바입니다.
예전에 한시간당 42억이면 괜찮았는데 지금 3분당 42억을 하고 그것을 해결하지 못해 유저보고 캐쉬사서 확장하라는....
말도 안되는겁니다. 정신 차리고 보세요.
6. 진입장벽의 고도화
시세는 높아지고 현금을 안쓰면 게임이 안되는 현상까지 오고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신규 유저 유입이 없으면 게임은
100% 망합니다. 기존 유저한테 캐쉬템 팔아서 그걸로 충당한다고 하더라도 한계가 보입니다.
솔직히 지금 지나치게 게임이 복잡합니다. 막상 향수를 느끼려고 오는 유저조차
환수? 용전? 인던? 등등 접근 불가합니다.
7. 폭풍 경험치
예전 42억 하려면 80~100만 진선 기준으로 1시간 걸렸습니다.
지금은 42억 하려면 100만 진선조차 몇분이면 충분하죠.
분명 개발팀에서는 지금 캐릭터 수준에 맞는 사냥터에서 사냥하기를 원하겠지만
개발팀에서 한 개발은 레벨 30짜리가 흉가에서 폭경하는 현상으로밖에 안보입니다.
옛날 전 서버 1위 진명검(2004년쯤 이미 체력 300만 돌파) 같은 경우는 특수한 경우죠.
그런경우 1시간당 체력이 정말 먼지만큼 올라가는데... 체력 300만을 위한 사냥터랍시고
내놓았는데 체력 200만짜리가 쓸고 다니면서 결국에는 예전 체력 300만을 만든 노력따윈 깡그리 무시해버리는....
물론 어떤 사람들은 "게임은 안하면 도태되는게 당연하지 않느냐"
지금 바람의나라 캐릭터 도태 속도는 비정상적입니다.
만약 지금 6개월동안 체마 올려놓으셔도
1년뒤 그 체마는 1개월이면 만들어질껍니다.
지금이라도 막아야 합니다.
8. 패킷 암호화 방식
공개키(데이터저장) 1개 비공개키(교환식) 1개 있던데
데이터 저장되어있는 0xAA 0xAA 0xAA 0xAA 0xAB 이런식으로 쭉 있는거 있잖아요
그 테이블만 바꿔도 매크로 뚫는데 꽤 걸립니다.
지금 인터넷 뒤지면 다 나오는 패킷 암호화,복호화 방식으로 뭘 합니까....
p.s 지금 모든 핵과 매크로는 클라이언트 변조 방식이 아닌 포트 변조 방식입니다.
(논클라이언트 있다고는 하는데 못봐서 ㅋ)
9. 줏대없는 운영
바람의나라 커뮤니티 의견을 너무 많이 반영하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에 대한 Rod 가 있어야 하는데
궁사가 쎄요 궁사 상향시켜주세요 -> 궁사 상향
도적이 넘 쎼네요 -> 도적 상향
말이 됩니까....
이러니 지금 신선이 PK에서 깡패죠.
옛날 Rod 였던
도적은 중간체력,중간마력을 가지고 있으나 화려한 기술로 1인 상대방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먹입니다.
주술사는 낮은체력,높은마력을 가지고 있고 후방에서 공격마법으로 지원합니다.
전사는 높은체력,낮은마력을 가지고 있으고 다중 제압이 가능합니다.
도사는 아주 낮은체력, 중간마력을 가지고 있고 공격마법이 전혀 없으나 후방에서 그룹을 지원합니다.
지금은 모르겠습니다.
줏대좀 가져주세요!
10. 캐쉬아이템의 게임 밸런스 파괴
그냥 용무기 돈받고 파세요. 200만원에 9검
이럴꺼면
옛날 치장성 아이템만 내놓는다고 해놓고선
맨 처음 내놓는게 축지령서 1일 700원(옛날은 1주일치,1달치가 없었음..) 그땐 사냥터 딜레이도 없었는데
제 눈에만 밸붕 아이템들이 캐쉬를 통해서 나온다고 생각되는건가요
각인, 황돋등..
이제 자제좀 해주세요...
너무 노골적이네요.
괜히 돈슨 소리 듣는게 아니죠.
일단 큰 문제점만 적어봤습니다.
직업간 밸런스 등은 정말 작은문제입니다. 직업간 밸런스는 저거 다 고치도 맨 나중에 해도 늦지 않아요.
직업간 밸런스 1달간 안맞아도 후폭풍이 크진 않습니다.
제발 위에거만 고쳐주세요!
댓글 17
솔찍히 부분유료화 하고 오히려 1달에 쓰는돈이 더 많아졌습니다 ㅡ_ㅡ 과거에 정액제할때는 주로하는케릭하나만 19800언짜리 텔러쿠폰결제하던가 32000원(?)짜리 정액제 결제했는대 지금은 뭐 사냥제대로할려면 초상 축지 경번 십억경 지정고급에다가 3축할려면 내방쿠폰+황금요강등 잡다한캐시가 너무많이들어갑니다.. 차라리 달달이 결제하던시절이 더 좋더라구요..
정말 좋은글입니다!!
공감 많이 하고갑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답답한건 unsigned int네요...
다른건 기획, 알고리즘 구현하기가 번거롭다고 쳐도
이건 진짜; 답없는 회사임 이걸 방치하는건
방치가 아니라 돈벌이로 전락시켜서 더 답없음..
이게 얼마나 한심한 짓인지;
굿
공감...
개공감이다 진짜 ㅋㅋㅋㅋㅋㅋ
생산 아이템좀 늘려주시져, 캐시없는 평민들 생각점 해주시져, 밸런스 생각좀해주시져 해야할 패치좀 해주시져 OTL
도트는 바뀌면 좋겠지만 저는 구버전의 향수랄까...그거 마저 사라지면 무슨낙으로 할지 ....
전부다 맞는 말이죠!
솔직히 필수템(ex. 억경)은 바돈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는.........
아니면 풀경을 늘려주던가.......
굿굿
진짜 체/마 벨런스 파괴......높이던 촙이던 템 각인빨로 무시가 되다니.......
베스트급 유저도 템씹 4차한태 한방에 죽는 다는게 사냥 할 필요성을 못 느낌
그냥 캐쉬질해서 템이나 맞추면 끝인듯..진짜 높과 낮에 구분은 강력하게 줘야함
그래야 사냥할맛이 나지..
직업별 특성이 무너진거 개공감!
환수는 어디까지나 보조적이어야지 주가되면 안되는것이었음
7. 폭풍 경험치
이건정말 폭풍공감 여태껏 했던
각인/황돋으로 인해 무조건 현질이면 최강이 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뒤쳐지고 마니...
차라리 아예 각인/황돋을 없애버렸으면 하는게 저의 작은 소원입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도 풀경이 42억이라는건 말이 안됩니다.
몹들의 경험치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데 고작 42억이 최대면 사냥도 못해보고 바로 경험치를 팔아야 하니..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만든게 십억경이지만 차라리 던전 중간중간마다 영혼사 NPC를 놓는게 더 나을텐데 말이지요.
그리고 직업별 벨런스 문제도 해결해야 합니다.
도적을 예로들면, 전사보다 못하다는 소리를 많이 듣지만, 컨으로 그런 단점을 극복할 수야 있지요.
하지만 이미 처음부터 직업간에 보이지 않는 벽을 만들었기 때문에 힘들게 도적을 키우는 유저들은 진이 다 빠질 지경입니다.
제발 도적좀 상향해주세요...
그런데요 우리가 이런곳에다가 말하면 바람운영진들이 보나요??;;ㅋㅋ
너무너무 잘 쓰셨습니다 바람의나라의 문제점을 잘 지적해주신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