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간담회 정보 정리!!
- 박종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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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1
무료로 만들어 수익떨어지는 꼴보느니 사냥을 불가능하게 만들겠다는거예요?
말 꼬투리잡는거 좋아하진 않는데 별말을 다하네
감사합니다~ 전체녹음본도 혹시 가지고 계신지?
"무료화나 유료화가 중요한게 아니라 어떤 기능을 갖느냐가 중요한 거래요. 때문에 보완점을 구상 중"
"경번억경을 무료화하느니 그냥 드리고 손 떼겠다."(솔직히 무슨 의민지 모름)
"축지와 같은 것도 있으면 편리, 하지만 무료화해서 모두가 사용하게 두느니 그냥 없애고 모두 걷는게 낫다"
어이없는게 경번이나 축치나 상황을 캐시가 없으면 안되게 만들어놓고 그걸 편의성이라 치부하는 태도...
차라리 개끗하게 인정이라도 하던가 바람은 리니지나 와우같은거랑 다르게 접속은 무료라는 장점이 있잖아 채팅하러 들어올수도 있고, 하지만 제대로 게임 즐기려면 돈 써야한다고
누가 뭐래? 돈 낸다니까. 근데 왜 그걸 편의라고, 우린 유저들한테 선택권을 줬다는 식으로 관대하다는양 얘기해? 캐시라는 존재가 없어도 당장 사냥 가능하다는 마냥 얘기하네. 그럴거면 왜 휴경을 만들었으며 왜 한굴에 풀경하는 사냥터를 만듬? 일반걷기속도를 구버전만큼 되도록 속도를 올리던가. 그것도 아니잖아?
결론: heujibuji
초상비령서, 축지령서에 대해선 녹음본의 내용이 어느정도 맞다고 생각하지만,
경험치변환에 대해선 헛소리라고 생각하네요.
경험치변환비령, 십억경교환비서가 아예 없다고 가정하고
휴경을 키게 되면, 총 사냥 시간보다 영혼사 갔다가 다시 올라가는 시간이 훨씬 많은데 이게 편의의 문제입니까.
다른 사냥터라고 다를 바 없죠. 왔다 갔다 왔다 갔다 이건 뭐 사냥을 하는 건지 걷기를 하는 건지
잘보고갑니다 낙랑성몬스터는 바람서치에 제가 올렸던 몬스터들이 사용되는군요
경변, 십억경이 2가지가 있는데
횟수제한을 둠으로써 둘다 팔아보겟다는 심산인데
축초에 지정에 경변,십억경 두가지 하면 부담이 된다는겁니다
애초에 경험치파는걸 한가지로 통합해서 횟수제한을 없애야 정상인것같은데
유저들이 부담이 되서 재미도 없는 사냥하려고도 안하는것 같아요
그리고 패키지가 좀더 다양하고 확실히 싸게 나오면 얼마나 좋을까요
예전에 토게에 올린적 있었는데 잘못한놈들 감옥에 처넣어야 된다고!!
옛날식이니 유배를 보내는게 맞겠네! 사약을 보내면 영구제재
요즘 모바일게임만 봐도 기본적으로 있는 경매시스템이
내부문제로 아직 구현이 안됐는게 안타깝네요
궁금한게 현재 방어도관통이 정확히 패치된건지 궁금하고
문파시스템 이나 동맹 그리고 그룹 같은거 확실하게 해줬으면 좋겠어요
공성시에 같은문파끼리 전부 그룹 가능했으면 좋겠고요
투명일지라도 동맹은 노란색으로 표시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후기 잘보고 가요 근데 아쉬운게.. 유배지 보내는 방식인데 분명히 이것도 문제되는부분이 나올거 같은데.
어떤식으로 될지는 한번 두고봐야겠죠..
근데 공성에서 핵은 어떻게 할건지.. 그건 안물어보셨나봐요? 분명히 공성은 바람의나라 꽃이고..
컨텐츠중 중요한 부분인데... 핵 사용자 어떻게 할지 .. 좀 더 두고봐야할듯 싶네요.
또 불법프로그램 사용자 제재 수위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이 드네요.
어쩌든 후기잘봤어요~
그리고 캐쉬에 부분은 어쩔수없음 거기에 대해서는 기대하지마세요.;; 재내들도 돈 벌어먹기 때문에
절대루 그부분은 무료화 안함 ;
근데 gm몬스터 소환 gm숨바꼼질 그리고 낙랑성pvp는 분명히 핵이 문제가 되는부분인데 어떻게 할지..
원성을 들을게 뻔히 보이네요 분명히 음
아 그리고 경매장 우표 이런거 내부적으로 힘들다면 서버통합도 한마디로 더 힘들다는 말이 될수도 있겠네요..
바람의나라는 원략 오래된 게임이라서... 못고치는부분도 있다고 듣긴 했지만...
경매장, 우표는 내부적으로 힘들다기보다
예전에 있었는데
복사버그가 있어서 없앴습니다.
서버통합은 적극적으로 토의중이고
못고친다기보다 시간이 오래걸린다고 했습니다.
예전에 바람의나라가 오래되어서 못고치는부분도 있다고 들었음.
어떤분이 문의했는데 그부분은 고칠수 없는부분이라고 이야기 하던데요
근데 예전에 바람의나라에 경매장 부분이 있었나요? 전 처음듣는거 같네요.
잘 봤습니다
잘봤습니다
역시나 이런저런 말들이 많겠지만 예전보다는(?) 좀더 소통하고 노력하려는게 보여서 좋네요
과연 이번에는 얼마만큼 성과를 거둘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저도 신수 일러스트는 멋있지만 바람이랑 별로 안어울린다고 생각했는데
그 밑에 있는 2장인 배경화면과 전우치구미호일러스트는 참 마음에 드네요ㅎㅎ
잘 봤습니다^^
이번 그래픽 너무 좋더라구요 ㅋㅋㅋ
대답이 모호한 건 우리가 이해해 봅시다. 모호한 대답이라도 직접 들으니까 뭔가 해소된 기분이네요 ㅋㅋ
ㅡㅡ; 나도 바람접었지만 신조이벤트한다길래 다시해볼려는순간 캐시지를생각에 다시할맘없어짐
애초에 무료화를 물어본게 에러였음
경치파는거 한가지로 줄이고 횟수제한을 없애는 제안을 햇어야했음
초상,축지,경변,십억경 무료화에 대한 질문은 저도 역시 좋지 않았다고 생각하네요
원래 바람은 유료(정액제)게임이였다는걸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잘보고 갑니다~ 정말 눈에 쏙쏙 들어오게 정리하셨군요 ㅎㅎ
제일잘팔리는 캐시또한 무료화를 진행한다면
바람의나라를 더이상 못하게될수도있습니다..^^;;
넥슨도 수익이 있어야 운영을 해줄수있으니까요..
ㅋㅋㅋㅋㅋㅋㅋㄴ 윗분들은 하도 캐시지르면서 사냥하시다보니 이젠 아예 세뇌당하심
다른게임들중에 바람의나라처럼 사냥할때 캐시지르면서까지하는 게임이 어딧을까
그리고 제일잘팔리는건 사냥패키지가아니라 황금돋보기에요 지금도 1위가 황돋 ㅇㅇ 이미 사행성 황돋 판독기로 단물 빨아먹고잇는데
차라리 경변 십억경 없애고 경험치시스템이나 바꾸지 ㅡㅡ;
이럴땐 메이플좀 본받았으면 메이플도 바람처럼 황돋비슷한 미큐로 단물 다 빨아먹는데 사냥할떄는 캐시템안질르고 무자본으로 충분히함 바람은 무슨 현질해야 어느정도템맞추고 사냥할때 캐시템까지 사야되고 후... 말다했지
그러니까 바람이 맨날 신입유저는 없고 매니아층들만 하지 ㅋㅋㅋ
설마...메이플처럼 영웅캐릭터 나오는거임?;;
진자 그러면 나 접을꺼같은데
저는 유저 간담회 그 영상보고...... 희망이 있는지.... 없는건지 확실히 잘 안서네요....
접을 사람은 징징거리지 말고 그냥 혼자 접는게 좋은듯...
하고 싶으면 하고, 맘에 안들면 하지말고
스스로 컷트도 못하고 들락날락하면서
~~하면 접을거임
~~예전엔 안그랬는데
~~말다했지
~~해서 할마음 사라짐
이런 글들 보면 정말 안 찌질해보일수가 없다
패치가 심히 이상하게 될걸 걱정하니까 나오는 말인데
그걸보고 정색하면서 찌질하다 어쩌다 하는거보면
유저는 암말도안하고 그냥 영자가 하라는대로 하는
꼭두각시라는건가?
그런 노예마인드야 말로 정말 찌질해보이는데...
수정해야 할것도 그냥 맘에들면 하지마셈.
이런식의 사고방식이라면 진정 호갱님이네요....
분쟁글이지만 대놓고 말씀드릴게요.
어차피 또 새로운 이벤트 들고 올거 공지 이미 다 떴고 바람 하는사람은 다 아는 사실인데
기존 문제점에 대해 제대로 파악도 못하고
피드백도 할 여력이 안보이니 문제되는 거 아닙니까?
직접 간담회에 다녀온 건 아니지만,
그동안 후기글들 보면서 느끼는건
"조금만 기다려 달라.
구현 중에 있다.
긍정적으로 토의중이다.
곧 좋은 모습으로 만날 수 있다.
인력 부족이다."
외에 얻은 내용이 뭐가 있나요??
초축경변 무료화 생각 없다는 대답이요?
직접 간담회 다녀온 입장은 아니지만,
솔직히 저 대답만 놓고 보면
결국 이제부터 할 예정이란거 아닙니까?
"이제부터 할 예정"이란 얘기는 바람의나라를 모르는 사람도
빈 강의실 잡아서 PPT켜놓고 다 할 수 있어요.
최소한 토의중에 있다면
토의 진행이 어디까지 나왔고,
어떤 문제점 때문에 제대로 구현을 못하고 있으며,
현재 어디까지 상용화할 수 있다 하는 근거가 있어야지.
내부적인 문제 때문에 구현을 못하고 있으면,
어떤 내부적인 사항 때문에 못하는지.
이 역시 인력문제인가.
이런 얘기를 했어야 맞는거죠.
대충 싸잡아서 어버버 하는 말 누가 못합니까??
간담회 목적이 이거 아닙니까?
실제로 공약 펼치는 학생회장들이나 국회의원들 공약 내용 되짚어 물어보면요.
정말 직접 알아보고 나서 공약을 올리는게 아니고,
"당선이 되면 하겠습니다."이 따위 말이나 내뱉는 사람들 많습니다.
누가 못하냐구요. 이딴 말은.
공약을 올리면, 최소한 정보 수집은 해서 기본적인 대답은 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지금 똑같은 상황 아니에요?
다 그런 건 아니겠지만
이래놓고 님 같이 난 어차피 찬성하니까 상관없고.
불만인 사람은 그냥 혼자 조용히 무효표 던져라 하는 사람 덕분에 휘휘 넘어가서 당선되거나 패스되면,
또 똑같은 패악질 할 거 뻔한데 말이죠.
전과가 없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누가 봐도 문제 있어 보이는 사항에 대해서 불만을 얘기하는 건데
맘에 안들면 그냥 접으라니.
까놓고 여기에 정이 있고 관심이 있으니 누구나 한 마디씩 할 수 있는건데,
세상에 어디 win-win신드롬 이후로 누가 이딴 말 내뱉기나 합니까?
불만이면 하지 말라니.
정말 한심하네요. 말씀하시는 게.
남 얘기 운운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신듯.
경험치 파는거 솔직히 이건 잘못된거 맞음.. 그리고 유저가 징징 안되면 누가 징징됨..
솔직히 어떤게임이든 징징되는사람 있음 그냥 무시하고 그냥하는사람들도 있지만..
하지만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시장은 솔직히 좀 잘못되었다고 생각됨.. 업체의 횡포가 너무 심하다는거임.
결국 십억경 장사는 절대 포기할 수 없다는 것이로군요.
제 생각에는 십억경을 만들바에는 차라리 던전 중간중간마다 영혼사 NPC를 두면 더 좋을것 같은데..
그래도 어느정도 개선할 것이라는 말을 하니 바람을 아예 내버리지 않아서 다행인것 같네요.
아마두 그부분은 매크로 때문에 쉽게 더 못만들거 같아요 지금도 잔챙이들만 이렇게 잡고 있는데..
정작 만들면 손으로 사냥하는사람들보다 매크로가 더 이득을 볼거 같아요
근데 지금 구양성 패널티 적용하는거 그건 적용이 될지 모르겠네요.. 정말 바람의나라는 잘 만든게임인데.
핵 매크로 때문에 망하는게임이 되네요.. 안타까워요
게임에서의 캐시템의 역할은 게임을 좀 더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게 우선이 아닌지요?
초/축 십억경 같은 캐시템들은 단순히 게임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이라는 것이지요.
하지만 현재 바람은 캐시템이 없으면 사냥자체를 가주질 않습니다.
좀 더 편리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캐시템이 오히려 필수가 되버린 상황인것이죠.
그렇다면 이게 과연 올바른 상황인가 라고 물어 볼 수 밖에 없겠네요.
하지만 그런 질문엔 그냥 "해결하고 있다.", "노력해 보겠다" 는 등 간단하게만 설명해주고 자세한 설명은 안해주고 있습니다.
아이템 밸런싱에 대해선 꼭 필요하고 생각됩니다.
특히 각인 시스템으로 인한 빈부격차의 심각화.
그리고 특정 기간에만 풀리는 각인 시스템의 문제.
직업간 밸런싱은 지금도 만족하고 있긴하지만.
각 직업내에서의 차별에 대한 점은 해결해 주십사 합니다.
(자주 썼던 내용이지만 선기, 비선기 도사의 차별대우.)
매크로 부분에선 많은 개선의 의지를 보이고 있어서 만족합니다 하지만 좀 더 모니터링 해주셨으면 하네요.
유배지 시스템은 대환영입니다.
허나 이것보단 범죄자 문파 시스템을 같이 활용하는것도 좋을 것 같네요.
필드 상에서 존재하는 범죄자 문파 소속 비매너 유저들을 처리할 수 있다면
(반대로 범죄자문파 유저들은 일반유저를 공격할 수 없으며, 성황당에서만 부활가능. 부활할 수 있는 시간은 한시간당 한번으로.)
어찌보면 좀 비인도적(??)인 아이디어로 보이실 것 같지만.
필드상에서 매크로 유저나 비매너 유저들을 유저들끼리 차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고용상인 자리에 대한 문제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지역 특성으로 생기는 문제라
어쩔수 없는 것이지만 고용상인의 자리를 사고파는 문제도 꽤 심각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미 간담회 후에 올리는 글이라 늦은 감이 없지않아 있지만 향후 패치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면 바람에 올립니다.
우와 빨리 나왔음 좋겠네여! 설명 감사해여 ㅎㅎ
넥슨답변을보니 마치 초등학생시절 적어내려갔던 화려한 방학계획서가 생각나네요